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국가등록문화재 제145호

창녕 남지철교 (昌寧 南旨鐵橋)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길이 391.4m, 폭 6.0m
지정(등록)일 2004.12.31
소 재 지 경남 창녕군 남지읍 남지리 961번지 외 3필지
시 대 1931
소유자(소유단체) 창녕군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이 시설물은 창녕과 함안 사이 낙동강을 가로질러 설치한 근대식 트러스 구조의 철교이다. 이 다리는 철근콘크리트 T형의 트러스교이며, 상부 철골 트러스의 교각부분을 더 높게하여 마치 물결이 치는 듯한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한다. 이 시기에 제작한 철교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우수한 다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This is a modern truss bridge that’s located over Nakdonggang River between Changnyeong and Haman. This ferroconcrete bridge takes T form, and the upper iron-formed truss was established to be higher in order to produce a beautiful appearance as if the bridge itself waves like the waters underneath. It is considered the most beautiful and excellent iron bridge that’s been was constructed in its time.

继1900年架设的我国最早的钢铁桥-汉江铁桥、1911年架设的鸭绿江铁桥之后,日帝强制占领期1931年在邱马国道上架设的南旨铁桥,是横跨于昌宁和咸安之间洛东江的近代构架桥梁。70多年来供我国国民使用和管理,同时也经历了韩国战争等各种悲欢,是我国近代史上最重要的桥梁之一。作为钢筋混凝土T形桥,上部铁结构的构架将桥墩部分设得更高,形成了水波状的美丽姿态。是这一时代建造的最美观最优秀的桥梁之一。

1900年に架設された韓国最初の鋼鉄橋である漢江鉄橋と1911年に架設された鴨綠江鉄橋に引き続き、日帝強占期の1931年に邱馬国道上に架設された南旨鉄橋は、昌寧と咸安間の洛東江に架けられた近代式トラス橋梁である。約70年間韓国の国民が利用、管理しながら韓国戦争を共にする等様々な哀歓が込められており、韓国の近代史で一番重要な橋の一つである。鉄筋コンクリートの「T」字型橋であり、上部鉄骨橋のトラスは橋脚部分をもっと高く設置し、まるで波打っているように美しい姿をしている。この時代に作られた一番美しくて優秀な橋の一つだと評価されている。

이 시설물은 창녕과 함안 사이 낙동강을 가로질러 설치한 근대식 트러스 구조의 철교이다. 이 다리는 철근콘크리트 T형의 트러스교이며, 상부 철골 트러스의 교각부분을 더 높게하여 마치 물결이 치는 듯한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한다. 이 시기에 제작한 철교 가운데 가장 아름답고 우수한 다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내레이션

  • 한국어
  • 영어
  • 중국어
  •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