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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등록문화재 제63호

함평 구 학다리역 급수탑 (咸平 舊 鶴다리驛 給水塔)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탑 1기-면적31.1㎡
지정(등록)일 2003.06.30
소 재 지 전남 함평군 학교면 학다리길 279 (학교리)
시 대 1921
소유자(소유단체) 한***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1921년 건립된 이 시설물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건립된 급수탑이다. 급수 시설로서 34년 동안 철도 운송에 큰 역할을 했으나, 점차 디젤기관차로 대체되면서 1955년에 급수탑의 기능을 잃은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국적으로 보기 드문 석조 원형탑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모양이 같게 구성되었다. 근대화 과정에서 교통사적 요충지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철도 시설물로서 가치가 높다.

This was a water supply facility built in 1921, and was used for supplying water for steam locomotives. After providing significant service to railroad for 34 years, it lost its function as water tower in 1955 as the steam locomotives were gradually replaced by diesel ones. It is a cylindrical stone tower, which is rare in Korea, with same patterns on both left and right. It is highly valuable as a railroad facility which played an important role during our modernization period as a key traffic center.

1921年建造,是用来给火车头供水的给水塔,是湖南地区西南部现存唯一的给水塔。采用了当时罕见的石造材料筑造,此给水塔所在的鹤腿桥站因线路变更而废弃,却在近代化进程中扮演了重要作用,是交通史要地,坐落于此的铁路设施给水塔具有纪念碑性的价值。

1921年建立されて機関車給水施設として使われた給水塔であり、湖南地域西南部の中で唯一のものである。材料が当時としては珍しい石造で築造された。この給水塔の設置されたハクタリ駅は路線の変更により閉鎖されたが、近代化の過程で重要な役割を果たした交通史的な要衝地であり、ここに位置した給水塔は鉄道施設物としての記念碑的な価値を持っている。

1921년 건립된 이 시설물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건립된 급수탑이다. 급수 시설로서 34년 동안 철도 운송에 큰 역할을 했으나, 점차 디젤기관차로 대체되면서 1955년에 급수탑의 기능을 잃은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국적으로 보기 드문 석조 원형탑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모양이 같게 구성되었다. 근대화 과정에서 교통사적 요충지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철도 시설물로서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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