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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등록문화재 제45호

연천역 급수탑 (漣川驛 給水塔)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등록문화재 / 기타 / 공공용시설
수량/면적 탑2기 및 우물1개소 높이 23m, 용량 100톤
지정(등록)일 2003.01.28
소 재 지 경기 연천군 연천읍 차탄2리 34-373번지
시 대 1914
소유자(소유단체) 한***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이 시설물은 경원선을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한 급수탑으로, 현재 상자형과 원통형 2기가 남아 있다. 상자형 급수탑은 콘크리트조로 기단, 벽체부, 지붕부 3단으로 입면을 형성하였으며, 아치형 출입구를 두었고, 외관에 줄눈을 그려 조적조인 것처럼 구성하였다. 원통형 급수탑에는 급수관 3개와 기계장치가 양호하게 보존되어 있고, 탑 외부에는 한국전쟁 당시의 총탄 흔적이 남아 있다. 1950년대 디젤기관차가 등장하여 제 기능을 다하고 사라졌지만, 근대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증기기관차 관련 철도 시설물로 가치가 높다.

These water towers were built in order to supply water to steam locomotives on the Gyeongwon Line. There are two remaining facilities – one cylindrical and one box-styled type. The external appearance of the box-styled water tower, which was made of concrete, looks as if they were red bricks as some lines were drawn and it is composed of basic stage, body and eaves. The entrance part is arch-formed and a key stone was set up. In connection with cylindrical water tower, at the opposite side of the entrance a gauge operating board was established and three water pipes and machine equipment are well preserved. On the outside of the water tower left some marks of bullets due to the Korean War. These facilities became extinct with the appearance of diesel locomotive in 1950s, but remain valuable as steam railroad facilities which played important role in the modernization process.

1914年开通首尔到元山的京元线,涟川站给水塔是为给上下行蒸汽火车头供水的设施,在京元线中间支点涟川站设立的两个给水塔。分别呈圆筒形和箱形,保存状态良好。箱形给水塔为混凝土制,外观有勾缝,看似组织式结构,具备完整的基坛、身筒和屋檐,出入口部分放有拱形额石。圆筒形给水塔出入口反面有仪表操作盘,三个给水管和机器装置保存完好,塔外部留有韩国战争时期的弹痕,具有历史意义。

1914年ソウルから元山までの京元線が開通し、上・下線の蒸気機関車に水を供給した施設で、京元線の中間地点である漣川駅に設置した二つの給水塔である。円筒形と箱形で各々違い、保存状態は良好な方である。箱形の給水塔はコンクリート造りで外観に目地を描いて組積式構造のように見え、基壇・胴体・軒の構成をはっきりと揃えており、出入口の部分にはアーチ型のキーストーンがある。また、円筒形給水塔には出入口の反対側に計器操作版があり、三つの給水管と機械装置が良好に保存されている。塔外部には韓国戦争の時の銃弾跡があり、歴史的な意味を持っている。

이 시설물은 경원선을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한 급수탑으로, 현재 상자형과 원통형 2기가 남아 있다. 상자형 급수탑은 콘크리트조로 기단, 벽체부, 지붕부 3단으로 입면을 형성하였으며, 아치형 출입구를 두었고, 외관에 줄눈을 그려 조적조인 것처럼 구성하였다. 원통형 급수탑에는 급수관 3개와 기계장치가 양호하게 보존되어 있고, 탑 외부에는 한국전쟁 당시의 총탄 흔적이 남아 있다. 1950년대 디젤기관차가 등장하여 제 기능을 다하고 사라졌지만, 근대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증기기관차 관련 철도 시설물로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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