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89호

강릉이진기가옥 (江陵李眞基家屋)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1985.01.17
소 재 지 강원 강릉시 성산면 위촌안길 32-7 (위촌리)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이근원 
해제일 2000.01.22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강원도 강릉시 문화예술과 033-640-5118

건축 연대는 1890년경으로 현 소유자의 증조부가 사업으로 많은 이익을 남긴 후 건축한 가옥이며, 택호는 옥골집이다. 사랑채, 안채를 중심으로 ㅁ자 배치 형태를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 집은 목조 가구에서 담과 후원에 이르기까지 잘 꾸며져 있으며, 평면 배치에 있어서도 영동 지방의 전형적인 배치를 따르고 있는 3세대 동거형 가옥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안채는 전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기와지붕으로, 안채가 사랑채보다 높게 자리하고 있다. 사랑채는 전면 4칸의 겹집 팔작지붕 형태이며, 장대석 2단 기단 위에 초석을 놓았고, 좌측에서부터 대청, 사랑방, 행랑채의 순서로 구성되며 전면에 퇴청을 가지고 있다. 창호는 굽널 네짝 세살문이 전면과 사랑방 쪽에 있으며, 뒷벽에는 세살문이 사우 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서책, 의관을 보관하는 벽장이 있고, 전면 창호는 상인방 아래에 세살문을 달았다. 그 외 사우 공간과 안방 사이에는 큰 뒤주가 만들어져 있으며, 이어서 후원에 출입하는 판장문이 안채와 연결되어 있다. 출입문은 평대문이고 우측 마구간과 곳간이 부엌과 연결되어 있다.

내레이션

  •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