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서울특별시 문화재자료 제45호

기원사 산신도 (地藏菴 山神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수량/면적 1폭
지정(등록)일 2009.03.05
소 재 지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심산유곡을 배경으로 산신과 호랑이, 동자, 공양자를 배치한 산신도로서 현재 기원사 산신각에 봉안되어 있다. 향 우측 하단에 마련된 화기란 중의‘全羅南道 羅漢山 砂坮庵 …乙酉五月 一日󰡑이라는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조성․봉안처는 전라남도 나한산 사태암이고, 조성시기는 1885년으로 추정된다.

향 좌측 상부에는 잎이 무성한 큼직한 소나무가 그려져 있으며, 구름과 붉은 해가 소나무를 감싸고 있는데, 굵은 줄기에 태점을 찍고 옅은 수묵을 사용하여 줄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해묵은 노송(老松)의 질감을 잘 나타내준다. 소나무 아래로는 붉은 도포 위에 푸른색 두건 모양을 걸친 백발성성한 산신이 왼손에 부채를 들고 편안하게 앉아 앞에 있는 호랑이를 쳐다보고 있으며, 그 옆에는 산신에게 공양을 올리고 있는 쌍개 머리의 동자와 여인이 차 주전자와 찻잔을 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산신이 호랑이 위에 걸터 앉아 있거나, 호랑이가 뒤에서 산신을 에워싸고 있는 도상들과 달리 이 그림에서는 산신과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인자하게 생긴 산신과 다르게, 호랑이는 왕방울 같은 큰 눈을 부라리며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등 사실적인 수법을 보여준다. 또한 명도 높은 청색의 사용과 손발의 표현에 사용한 음영법 등 19세기 후반 이후 불화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산신도의 화기는 다음과 같다.



<畵 記>

全羅南道 羅漢山 乙酉年五月一日 砂坮庵

緣化秩

證明 振洪 誦呪 守山謹惠 持殿○○ 金魚 雨谷 鍾頭○○

住持 湜惺 錙○ 院主 道○

施主秩

乾命東○ 坤命○○ 坤命



이 산신도는 조성시기와 화원이 명확하며, 일반적인 도상과 달리 산신과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도상이라는 점, 그리고 19세기 후반 이후 불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심산유곡을 배경으로 산신과 호랑이, 동자, 공양자를 배치한 산신도로서 현재 기원사 산신각에 봉안되어 있다. 향 우측 하단에 마련된 화기란 중의‘全羅南道 羅漢山 砂坮庵 …乙酉五月 一日󰡑이라는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조성․봉안처는 전라남도 나한산 사태암이고, 조성시기는 1885년으로 추정된다.

향 좌측 상부에는 잎이 무성한 큼직한 소나무가 그려져 있으며, 구름과 붉은 해가 소나무를 감싸고 있는데, 굵은 줄기에 태점을 찍고 옅은 수묵을 사용하여 줄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해묵은 노송(老松)의 질감을 잘 나타내준다. 소나무 아래로는 붉은 도포 위에 푸른색 두건 모양을 걸친 백발성성한 산신이 왼손에 부채를 들고 편안하게 앉아 앞에 있는 호랑이를 쳐다보고 있으며, 그 옆에는 산신에게 공양을 올리고 있는 쌍개 머리의 동자와 여인이 차 주전자와 찻잔을 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산신이 호랑이 위에 걸터 앉아 있거나, 호랑이가 뒤에서 산신을 에워싸고 있는 도상들과 달리 이 그림에서는 산신과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인자하게 생긴 산신과 다르게, 호랑이는 왕방울 같은 큰 눈을 부라리며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등 사실적인 수법을 보여준다. 또한 명도 높은 청색의 사용과 손발의 표현에 사용한 음영법 등 19세기 후반 이후 불화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산신도의 화기는 다음과 같다.



<畵 記>

全羅南道 羅漢山 乙酉年五月一日 砂坮庵

緣化秩

證明 振洪 誦呪 守山謹惠 持殿○○ 金魚 雨谷 鍾頭○○

住持 湜惺 錙○ 院主 道○

施主秩

乾命東○ 坤命○○ 坤命



이 산신도는 조성시기와 화원이 명확하며, 일반적인 도상과 달리 산신과 호랑이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도상이라는 점, 그리고 19세기 후반 이후 불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내레이션

  • 한국어

목록
상 세 문 의 : 서울특별시 노원구 문화체육과 02-2116-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