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민속문화재 제9호

덕릉마을산신각 (德陵마을山神閣)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제사유적 / 산신당
수량/면적 1동
지정(등록)일 1996.12.24
소 재 지 경기도 남양주시 덕릉로1071번길 18 (별내동)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덕릉마을주민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남양주시 문화예술과 031-590-2064

산신각은 한국의 토속신인 산신 즉 산신령을 모시는 곳으로, 마을과 절을 수호하는 기능을 갖는다. 덕릉마을은 마을이름과 같이 왕릉이나 왕실 가족의 무덤 주변에 형성된 마을이다. 덕릉(德陵)은 덕흥대원군묘의 별칭으로 조선 선조임금의 아버지인 덕흥대원군(1530∼1559)의 묘이다.



산신각은 앞면 1칸, 옆면 1.5칸 규모이고, 옆면에서 볼 때 지붕선이 ‘사람인(人)’자 모양과 비슷한 맞배지붕을 얹었으며, 양 옆으로 바람을 막아주는 풍판(風板)을 달아 놓았다. 산신각 안에는 탱화풍의 산신도가 걸려 있는데, 화폭의 중앙에는 산신이 연꽃 모양의 부채를 들고 앉아있고, 왼쪽에는 민화에서 볼 수 있는 호랑이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복숭아를 들고 있는 낭자와 차를 끓이는 스님, 동자 2명이 배치되어 있다. 마을 사람들은 이 산신을 수락산신으로 인식하고 있다.



산신각은 1882년에 주민들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하여 세운 것으로 지금도 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정월과 10월 초하루에 날을 받은 후 동네 사람들 가운데 그날의 운수를 따져 맞는 사람 중에 깨끗한 사람으로 책임자 한 명을 택해 밤에 유교식으로 제례를 올리는데 제물은 소머리로 한다. 산신각과 산신탱화, 산신제의 내용으로 봐서 전통적인 산신신앙과 불교신앙, 그리고 유교의례가 융합되어 조선시대 형성된 마을신앙의 한 모습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현재 산신각은 1998년에 보수되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