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전라북도 민속문화재 제4호

태인신잠선생영상 (泰仁申潛先生影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기타종교조각 / 민간신앙조각 / 목조
수량/면적 일괄(4점)
지정(등록)일 1973.06.23
소 재 지 전북 정읍시 태인면 정읍북로 1193 (태창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정읍시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정읍시 문화예술과 063-539-5182

영상(影像)은 부처나 사람의 모습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것은 조선 중종 때의 관리였던 신잠(1491∼1554) 선생의 영상으로 추측된다.

신잠 선생은 태인 지역의 현감을 지내는 동안 동·서·남·북 네 곳에 학당을 세워 유학을 가르치고, 백성들에게 어진 다스림을 베풀었다. 그 후 태인을 떠나게 되자 백성들이 그를 기리기 위한 비를 세우고, 선생의 조각상과 부인, 큰아들의 상, 시중드는 여인상, 호랑이상을 만들어 모시었다. 크기는 신잠상이 85.6㎝, 부인상 76.5㎝, 큰아들상 58.5㎝, 시녀상 55.5㎝, 호랑이상 61.5㎝이다.

당집은 1950년경 무너지고 현재는 조각상 즉 영상만이 태인초등학교 민속자료실에 보관되어 있다. 조각상은 모두 나무로 만든 입상으로, 화려한 색을 칠하였고, 조각방법도 매우 정교하다.

제작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매년 정월 초하루와 대보름날이면 이곳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고 있다 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