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제224호

화성 화량진성 (華城 花梁鎭城)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지
수량/면적 121,348㎡
지정(등록)일 2016.05.30
소 재 지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지화리 산 90
소유자(소유단체) 화성시 
관리자(관리단체) 화성시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화성시 문화유산과 031-5189-6526

화룡산 서쪽 능선 일대의 화령마을에 있다. 이곳은 경기만을 지나는 조운선의 대표적인 항로인 마산수로를 통제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화양만의 안쪽에는 삼국 시대 대중국 교역의 관문이었던 당성이 있다는 것도 화량진성 입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게 한다.

화량진성은 원래 고려 말에 왜구방어를 위하여 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성은 서쪽으로 돌출한 와룡산 남쪽 7부 능선에서 남쪽으로 화양만 입구의 해변을 감싸 안도록 축조되었다. 평지성과 산성의 형태를 결합한 평산성이며 평면 형태는 남북이 길쭉한 타원형이다. 둘레는 1,176m다. 성벽은 1∼3단의 지대석을 놓고 부정형의 할석을 사용한 초축성벽과 그 상부에 편마암계의 석재를 장방형으로 가공한 성돌이 사용된 수축성벽이 확인되고 있다. 성 밖에는 물이 흐르지 않는 해자(垓字)인 황(隍)이 설치되어 있다.

화량진성은 경기 좌도 수군을 관할했던 진성으로서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 고려 말-조선 초기의 축성법과 수군진성의 구조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