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제223호

고양 북한산 산영루지 (高陽 北漢山 山映樓址)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궁궐·관아 / 사우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2013.06.07
소 재 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산 1-1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고양시 문화유산관광과 031-8075-3388~90

고양 북한산 산영루지는 북한산성(北漢山城) 내에 있는 누각(樓閣; 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지은 건물)인 ‘산영루(山映樓) 터’이다. 산영루가 언제 지어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1603년에 지어진 이정구(李廷龜)의 『유삼각산기(遊三角山記)』에 처음으로 ‘산영루 옛터’가 기록된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설립되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이후 산영루는 여러 차례 불타 없어졌다가 수리되었다. 1925년 대홍수 때 소실되어 초석만 남았다가, 2014년 고양시에서 ‘고양 600년 역사복원사업’을 진행하면서 복원되었다. 산영루의 초석은 부재들 중 가장 오래된 유구(遺構 ; 옛날 토목, 건축 자재들)로 판단된다. 바위 위에 세워진 긴 초석들은 10개이며 사각형에 가깝게 다듬어졌다. 누각의 규모는 앞면 3칸으로 중앙에 1칸을 덧붙여 ‘凸’자 형태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八(여덟 팔)’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