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제221호

불암산성 (佛巖山城)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수량/면적 일곽
지정(등록)일 2010.12.06
소 재 지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산로 190 (별내동, 불암사)
시 대 신라~통일신라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남양주시 문화예술과 031-590-2064

불암산(해발 509m) 남쪽 능선의 해발 420m 봉우리에 있다. 불암산성 서쪽으로 3번 국도와 중랑천 수계, 동쪽으로 왕숙천 수계를 통제할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에 있다. 불암산성은 봉우리 주변의 자연지형을 따라 쌓은 석축산성이다. 평면 형태는 장방형에 가까운 다각형이며 둘레는 220m다. 전략적인 요충지에 쌓은 보루성은 요즈음의 초소와 같은 감시기능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불암산성 성벽은 화강암을 장방형으로 가공하여 정교하게 쌓았다. 원래 성벽의 높이는 5m 이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성을 쌓기 전 원지형을 계단식으로 정리하고 내벽과 외벽 속채움을 모두 돌로 쌓은 협축식 석성이다. 성문은 북문과 남문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벽의 상태로 보아 사다리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현문식 성문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성 내부에는 정상부에 집수지로 추정되는 구덩이와 건물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 평탄지가 있다. 성내에서는 성을 쌓기 이전에 사용된 청동기시대의 무문토기가 확인되며, 경질의 신라토기와 고려 도기편도 확인되고 있다. 축성법과 출토유물은 불암산성이 신라에 의해 초축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대동지지』 양주조에는 “검암산(불암산)고루는 산의 서쪽 봉우리 두 곳에 있다. 선조 임진년에 의병장 고언백(高彦伯)이 쌓은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 자료는 불암산성이 임진왜란 때도 이용되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내용이다. 불암산성의 수축흔적으로 볼 때 고언백이 성을 새로 쌓은 것이 아니라 삼국시대의 성을 부분적으로 수축했음을 알 수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