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제214호

제간공 권규·경안궁주묘역 (齊簡公 權圭·慶安宮主墓域)
이미지 준비 중입니다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왕실무덤 / 조선시대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2007.09.07
소 재 지 경기도 여주시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여주시 문화관광과 031-887-3563

조선 태종(太宗) 부마(駙馬) 제간공(齊簡公) 권규(權跬, 1393~1421)와 부인 경안 궁주(慶安宮主, 1393~1415)의 묘역이다. 권규는 길창군(吉昌君) 권근(權近)의 3남으로 1403년 태종의 3녀 경안궁주와 혼인해 길천군(吉川君)에 봉해졌다. 권규와 경안 궁주 묘역은 상하분(上下墳)으로 권규의 봉분이 위쪽, 경안궁주 봉분이 아래쪽에 있다. 묘역의 경사가 급해 북쪽에 석축을 쌓았고 좌우로 곡장(曲墻)의 흔적이 남아 있다. 또 각 봉분도 2개의 단을 쌓고 계체석(階砌石; 계단)도 설치했다. 각 봉분은 장대석(長大石)으로 만든 8각의 호석(護石)이 둘러져 있다.

각 봉분 앞에는 하엽수(荷葉首; 연잎 형태의 비석 머리) 형태의 묘표(墓表)상석(床石)이 설치되어 있다. 경안 공주 봉분 앞에는 문인석 2쌍이 건립되어 있으며, 현대에 설치한 장명등 1쌍도 있다. 이 묘역은 봉분의 형태, 곡장의 모습, 문인석 수량 등이 15세기 전반 묘제의 특징을 잘 갖추고 있는 곳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