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수원축만제 (水原祝萬提)

Chukmanjae Irrigation Facility in Suwo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산업생산 / 농업 / 관개시설
수량/면적 일원
지정(등록)일 2005.10.17
소 재 지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436-1 외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수원시 문화예술과 031-228-2413, 3085
문화재 설명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에 있다. 화성부 서쪽에 축조된 수리시설로 수원 화성의 서쪽에 있다 하여 서호(西湖)라고도 불린다. 정조가 화성을 쌓으면서 1795년(정조 23)에 내탕금 3만냥을 들여 축조한 관개저수지다. 축만제는 천년만년 만석의 생산을 축원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제방 양쪽 끝에 두 개의 수문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축만제에 가두어둔 물을 활용하기 위한 장치였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제방이었으므로 제언 관리를 위하여 감관 1명, 감고 1명이 배치되어 있었다. 축만제 아래쪽에 설치한 축만제 둔전은 총 규모가 답 83석 15두 4승락에 달했다.

정조는 즉위한 이후 농업기술과 농업환경 개선의 핵심은 수리시설이라고 파악했다. 그리하여 화성을 축성하면서 주변에 만석거, 만년제, 축만제 등을 쌓았다. 여러 제언이 축조된 후 물이 관리되자 버려졌던 땅들이 비옥한 전토로 바뀌었다. 축만제는 조선후기 농업수리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