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파주월롱산성지 (坡州月籠山城址)

Wollongsanseong Fortress Site in Paju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지
수량/면적 일원
지정(등록)일 2004.05.06
소 재 지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138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파주시 문화예술과 031-940-5831
문화재 설명

월롱산은 두 개의 봉우리가 있다. 강변에 가까운 것은 교하 월롱산, 남쪽에 있는 것은 파주 월롱산이라 한다. 월롱산성은 해발 229m 인 파주 월롱산에 있다. 이곳에서는 파주일대와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하는 지역까지 조망되므로 북쪽을 방어하는 전략적 요충지였다.

월롱산의 사면은 급경사를 이루고 있으나 정상부인 성 내부는 비교적 평탄하다.

‘월롱산성’은 정상부와 능선에 축조되었다. 전체 둘레는 1,315m로 삼국시대 성곽 중에서는 대규모에 속한다. 성벽은 절벽으로 이루어진 자연지형을 활용하고 취약한 지점에만 성토하는 방법으로 쌓았다. 성벽 단면에서 할석도 확인되지만 석성이라기보다는 토성이다. 성벽 내부나 방어에 취약한 일부 구간에만 석재가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아직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성문의 형태나 성벽 축성 방법, 성내 건물지의 구조 등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다만 성내에서는 다량의 백제토기편이 출토되고 있고 지상에서 관측되는 축성법으로 볼 때 백제성으로 추정된다.

월롱산성은 한성백제의 도성으로 가는 서쪽변경을 방어하던 성이라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미가 있다. 월롱산성은 한성백제의 토목 기술의 실체를 밝혀낼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