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과천육봉일명사지 (과천육봉일명사지)

Ilmyeongsa Temple Site at the Sixth Peak in Gwacheo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사찰
수량/면적 일원(10,000)
지정(등록)일 2003.04.21
소 재 지 과천시 중앙동 산11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과천시 문화체육과 02-3677-2065
문화재 설명

관악산 남쪽 능선의 동쪽계곡부에 있다. 완만한 경사지에 석축을 쌓아 건물지를 조성했다. 기록이 전하지 않아 사찰명, 창건, 폐사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다.

사지는 남단부에 동서방향으로 2단의 석축을 쌓고 대지를 조성했다. 이곳에서 금당지로 추정되는 건물지 1동과 요사채로 추정되는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불상대좌나 석등부재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4기의 연화문대석은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석부재 들은 모두 힘이 있고 정교하며 아름답게 조각되었다. 석탑부재는 지대석, 탑신석, 상륜부재 등이 있다. 이 역시 연화문 대석과 같은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통일 신라와 고려, 조선시대에 제작된 기와, 토기편, 청자와 백자 등이 이곳에서 출토되었다.

사지에 남아있는 석조물과 출토유물을 고려할 때 이 사찰은 통일신라 말엽에 초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12세기 중기까지 법맥을 이어오다가 14세기 말경 중창되어 17세기 말경에 폐사된 것으로 보인다. 이 사찰은 창건 시기를 통일신라 시기까지 올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