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파평윤씨정정공파묘역 (坡平尹氏貞靖公派墓域)

Cemetery of Jeongjeonggong Faction of Papyeong Yun Cla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일원(635.381㎡)
지정(등록)일 2002.09.16
소 재 지 경기 파주시 당하동 산4-20번지 외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파주시 문화예술과 031-940-5831
문화재 설명

세조의 비 정희왕후의 부친인 정정공(貞靖公) 윤번(尹璠, 1384~1448)을 비롯하여 그의 후손들의 묘 600여기가 조성된 가족 묘역이다. 윤번과 중종 비 장경왕후 윤씨의 부친 윤여필(尹汝弼), 중종 비 문정왕후 윤씨의 부친 윤지임(尹之任) 묘 등이 있다. 윤번 묘역은 사각형의 둘레석을 세운 단분(單墳; 하나의 봉분)의 형태이다. 봉분은 조선 초기의 묘제 영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으며, 석물은 옛 것과 새 것이 섞여 있다. 그 중 주요한 석물은 묘표인데, 1448년(세종30)에 건립된 것으로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 둥근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이다. 윤번 묘 하단에 부인 인천 이씨(仁川李氏)의 묘역이 있는데 묘제와 석물이 우수하다. 봉분은 윤번 묘와 동일하게 사각형의 둘레석을 세웠으며, 봉분이 대규모이다. 묘표는 규수방부형(圭首方趺形; 좌우 모서리의 각을 죽인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으로 1456년(세조 2)에 예장(禮葬) 후 건립된 것이다. 옛 석물로는 상석, 장명등, 석인이 남아있는데, 윤번 묘역 석물보다 크고 정교하며 양질의 석질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인천이씨의 묘가 세조의 등극 이후에 조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장명등은 장대하고 구조가 안정적인데, 조선 전기를 대표하는 우수한 석물이다.

이 묘역은 조선 초기부터 후기까지 시대별 묘제와 석물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곳이다. 특히 왕비의 어머니 묘로서 왕실과 관련된 묘의 석물의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곳이며, 우수한 석물조각을 보유한 가치가 높은 문화재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