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송석최명창묘역 (송석최명창묘역)

Cemetery of Seongseok Choi Myeong-chang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일원
지정(등록)일 2002.04.08
소 재 지 경기 양주시 덕계동 산64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개성최씨참판공파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양주시 문화관광과 031-8082-5670~4
문화재 설명

조선 전기의 문신인 최명창(崔命昌, 1466~1536)의 묘이다. 중종 때 청백리(淸白吏)에 선정되었다. 묘역은 부인 단양 우씨(丹陽禹氏)와 함께 매장된 원형의 쌍분(雙墳; 두개의 봉분)의 형태이다. 묘제(墓制)는 원형을 잘 보유하고 있으며, 매우 독특하다. 봉분과 상석 하단에 장방형의 지대석을 배열하였고, 향로석 주변에도 단을 별도로 구획하여 높였다. 두 묘표는 모두 이수방부형(螭首方趺形; 용 문양을 장식한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이다. 특이하게도 최명창 묘표의 용은 왼쪽을 바라보고, 단양 우씨 묘표의 용은 오른쪽을 바라보아 서로 마주보는 방향으로 조각되었다. 뒷면의 문양 구성은 최명창 묘표에는 구름에 둘러싸인 해문양을, 단양 우씨 묘표에는 달 문양을 조각하여 일월문을 대칭으로 구성하였다. 동자석인은 양손에는 연꽃가지를 쥔 모습을 조각하였다. 고개와 몸은 바깥쪽으로 살짝 틀었다. 재질은 대리석으로 조성하여 고급스럽고, 조각기법도 입체적이어서 조선 사대부 묘제 동자석인 중 대표 작품이다. 신도비는 묘역의 좌측 아래에 배치되어 있는데 옥개방부형(屋蓋方趺形; 지붕모양의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이다. 비문은 김안국(金安國)이 짓고, 김노(金魯)가 썼으며, 임필형(任弼亨)이 전액을 썼다. 신도비는 단순하지만 장대하여 이른 시기의 옥개방부형을 대표하고 있다.

이 묘역은 원형을 보유한 묘제와 석물의 배치가 독특하여 매우 중요한 문화재이다. 특히 희귀하고 특이한 동자석인과 묘표 2기, 향로석 등은 16세기 전반기를 대표하는 작품이며, 조각기법이 우수하고 예술성이 뛰어나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