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구암한백겸묘및신도비 (久菴韓百謙墓및神道碑)

Tomb and Stele of Guam Han Baek-gyeom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98.04.13
소 재 지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 481-1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청주한씨정선공파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여주시 문화관광과 031-887-3563
문화재 설명

구암(久菴) 한백겸(韓百謙, 1552~1615)은 본관이 청주(淸州)이며, 실증적이며 고증학적인 방법으로 조선의 역사·지리를 연구해 『동국지리지(東國地理志)』, 『기전고(箕田考)』 등을 저술했다. ‘한백겸 묘’는 부인 함창 김씨(咸昌金氏) 합장(合葬) 단분(單墳)으로 조성되었다. 봉분 앞에 혼유석, 묘표, 석상이 놓여 있으며, 그 앞으로 망주석과 문인석이 건립되어 있다. 묘표는 원수방부(圓首方趺; 둥근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 형태다.

묘역 언덕 아래에 건립된 ‘한백겸 신도비’는 1644년에 건립되었으며, 이수귀부(螭首龜趺; 용이 조각된 비석 머리와 거북 형태의 비석 받침) 형태이다. 이 작품은 한백겸의 동생 한준겸이 건립을 준비하던 작품이었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죽자 후손들이 건립했다. 이 신도비의 귀부는 머리를 왼쪽 어깨 위로 돌리고 있는 매우 독특한 형태이며, 이수도 매우 화려한 작품이다. 비문은 정경세(鄭經世)가 지었으며, 글씨는 오준(吳竣)이 쓰고, 김광욱(金光煜)이 전자(篆字)를 썼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