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허준묘 (許浚墓)

Tomb of Heo Ju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92.06.05
소 재 지 경기 파주시 진동면 하포리 산129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허준기념사업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파주시 문화예술과 031-940-5831
문화재 설명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명의 허준(許浚, 1537~1615) 선생의 묘이다. 허준은 의학자로서 저서로는 『동의보감(東醫寶鑑)』, 『언해구급방(諺解救急方)』 등이 전한다. 묘역은 임진강을 건너 비무장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그 동안 선생의 묘는 확인되지 않다가 1991년 9월 30일 재미 고문서 연구가 이양재 등이 『양천허씨족보』에 기록된 “하포리 엄동 손좌쌍분(下浦里嚴洞巽坐雙墳 ; 두개의 봉분)”이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군부대의 협조를 얻어 조사한 결과 발견되었다. 발견당시 봉분은 형태를 알아 볼 수 없을 만큼 파헤쳐져 있었고, 묘표(墓表 ; 무덤 주인공의 이름 등을 새긴 비석)는 두 쪽으로 잘려진 채 발견되었다. 비문 가운데 ‘양평□, □성공신, □준(陽平□ □聖功臣 □浚)’이라는 글자가 남아있어 선생의 묘임이 확인되었고, 묘의 위치와 쌍분의 형태가 족보의 내용과 동일하였다. 주변에는 문석인 1쌍·상석· 혼유석·향로석이 흩어져 있었다. 묘역은 부인 안동김씨(安東金氏)와 함께 매장된 쌍분(雙墳 ; 두개의 봉분)의 형태이다. 석물은 옛 석물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묘표는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 ; 둥근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인데, 소규모의 단순한 형태이다. 문석인은 양관조복형(梁冠朝服形 ; 머리에는 양관을 쓰고, 조복을 입은 문신의 형태)인데, 얼굴과 신체 표현이 간략하고 평면적인 17세기의 특징을 간직하였다.

‘허준 묘’는 원형이 그대로 남아있어 더욱 중요한 문화재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