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기념물

전주이씨서원군파묘역 (全州李氏瑞原君派墓域)

Cemetery of the Seowongun Branch of the Jeonju Lee Clan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일원
지정(등록)일 1989.12.29
소 재 지 경기 안성시 보개면 북좌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전주이씨서원군파종친회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안성시 문화관광과 031-678-2504
문화재 설명

서원군(瑞原君)은 태종의 제2남인 효령대군의 둘째 아들인 이친(李?, 1412~1475)이다.

이 묘역에는 서원군의 4세손인 이신성(李愼性)과 그의 아들 이목(李楘), 손자 이지항(李之恒)의 묘를 중심으로 가족 묘가 차례로 조성되었다. 묘역 입구에는 이신성과 이목의 신도비 2기를 나란히 배치하였다.

이신성의 묘에는 묘표·상석·향로석과 망주석·문인석을 각 1쌍씩 세웠다. 묘표는 이수귀부형(螭首龜趺形; 용 문양을 장식한 머릿돌과 거북모양 받침돌의 비석 형태)으로 강건하고 웅장한 모습인데, 왕실의 종친으로서 높은 격을 보유한 것이다. 신도비도 웅장한 이수귀부형이며, 머릿돌에 두 마리의 용이 여의주를 다투는 형상으로 구도가 정갈하고 수법이 뛰어나다. 이렇게 동일한 묘에 2개의 이수귀부형 비석이 유존하는 것은 희귀한 사례이다. 이목의 묘에는 묘표·상석과 망주석·문인석을 각각 세웠다. 묘표는 이수방부형(螭首方趺形; 용 문양을 장식한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으로 1855년(철종6)에 건립된 것이다. 신도비는 옥개방부형(屋蓋方趺形; 지붕모양의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이고, 1706년(숙종32)에 건립된 것이다. 비문은 남구만이 지었다.

이 묘역은 왕실 종친의 무덤이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16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능묘 문화의 특성을 순차적으로 살필 수 있어서 중요하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