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충청남도 기념물

논산육곡리고분군 (論山六谷里古墳群)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고분군
수량/면적 18,511㎡
지정(등록)일 1994.11.04
소 재 지 충남 논산시 가야곡면 매죽헌로 805-7, 외 4필지 (육곡리)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논산시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남도 논산시 문화예술과 041-746-5411~5
문화재 설명

여술마을 뒷산 단두리재의 남사면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백제 후기의 무덤들이다.

발굴조사에 의하면 1기의 앞트기식돌방무덤(횡구식석실분)과 12기의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분)이 있는데, 널길(연도)이 달린 굴식(횡혈식) 중에는 긴 벽을 안으로 쌓은 것도 있고, 판석을 이용하여 귀접이하여 짠 형식도 있다. 돌방(석실)의 벽면과 천장, 널길의 틈새는 회같은 물질로 메운 흔적이 있다.

유물은 거의 도굴되어 그 수가 적은데 수습된 유물로는 목짧은 항아리(단경호), 굽다리접시(고배), 심발형토기, 네귀단지, 금귀고리, 은으로 된 꽃모양의 모자장식(은제화형관식) 등이 있다. 특히 은제화형관식은 백제 6품 이상의 관리가 착용하던 것으로 무덤 주인의 지휘를 말해준다.

부여지방의 무덤을 참고하여 살펴보면 이 무덤의 연대를 7세기로 추정할 수 있다. 논산 육곡리 무덤들은 1986년 공주대학 박물관에서 조사한 이후 집단 무덤들 지역으로 관리되고 있는 중요한 무덤지역이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