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전라북도 기념물 제55호

금사동토성 (金寺洞土城)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수량/면적 355,396㎡
지정(등록)일 1981.04.01
소 재 지 전북 정읍시 영원면 은선리 26번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정읍시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정읍시 문화예술과 063-539-5182

전라북도 정읍시 영원면 장문리와 은선리의 경계를 이루는 응봉산의 금사동 골짜기를 품고 산을 둘러쌓은 산성으로, 내성과 외성의 2중성으로 되어있다. 성의 주변지역에는 옛 탑과 무덤들이 분포되어 있다.

내성은 동서 양쪽 봉우리를 감싸고 있는데, 그 사이는 길이 427m에 이르는 평평한 대지가 펼쳐져 있다. 북쪽에는 수구(水口)가 3군데에 나있으며, 남쪽에는 중앙에 문터가 남아있고, 성 안에는 건물터와 3곳의 샘터가 있으며, 백제의 것으로 보이는 그릇조각들이 흩어져 있다.

외성은 성의 둘레가 2,365m이며, 동서길이 170m, 남북길이는 620m으로, 남쪽은 산능선을 따라 돌로 쌓았다. 동쪽 가운데에는 수구가 있으며, 수구 서쪽 성 안에는 120m 정도의 평평한 대지가 있다. 북쪽의 골짜기에 문터가 있다.

이중으로 성을 쌓는 방식은 옛 백제지역의 중요한 성터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으로, 이 성이 백제 후기의 5방성(동방 득안성, 남방 구지하성, 서방 도선성, 북방 웅진성, 중방 고사성) 가운데 중방 고사성 터로 추정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