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충청남도 기념물

김장생선생묘소일원 (金長生先生墓所一圓)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봉토묘
수량/면적 61,513㎡
지정(등록)일 1984.07.26
소 재 지 충남 논산시 연산면 고정리 산7-4번지 외 5필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광산김씨종중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남도 논산시 문화예술과 041-746-5411~5

조선 중기의 대학자였던 사계(沙溪) 김장생(1548∼1631) 선생과 광산 김씨의 중흥을 이룬 허씨 부인, 김철산, 김겸광, 김공휘 등의 묘지이다.

김장생은 송악필과 이이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웠으며, 임진왜란 때에는 명나라 군대의 군량조달에 공을 세우기도 하였다. 늦은 나이에 벼슬을 시작하였고 과거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중요한 벼슬은 맡지 않았으나 인조반정 이후로는 서인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파의 중심 인물이 되어 영향력이 매우 컸다. 그는 주로 학문과 교육에 시간을 보내면서 조선 예학의 한 줄기를 형성했고 제자로 송시열과 송준길 등의 대학자를 배출했다.

묘역은 주변이 소나무숲으로 둘러 싸여 있고 김씨 일가의 묘소와 사당, 비 등이 한곳에 모여 있다. 이곳은 조선시대 전기간에 걸쳐 정치·군사·학문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광산 김씨의 정신적 터전을 이루는 유서 깊은 곳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