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충청남도 기념물

이광륜묘 (李光輪墓)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기타
수량/면적 1기(1,650㎡)
지정(등록)일 1977.07.04
소 재 지 충청남도 홍성군
시 대 조선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남도 홍성군 문화관광과 041-630-1256

이광윤은 고려 문절공 이행(李行)의 6대손으로, 호는 중임(仲任)이며 명종2년(1546) 충청남도 청양에서 태어났다.

천성이 인자하고 의리를 존중하며 효로서 부모를 봉양하더니 33세가 되던 해 효행으로 추천을 받아 생원시에 응시하여 문소전참봉이 되었으나 사양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적이 부산과 동래를 함락하고 북쪽으로 쳐들어오자 친척과 친구, 동네의 장정들 300여 명을 모아 청주 작전에 참가하였다. 청주성 탈환작전에서 승려인 영규대사와 합세하여 성을 포위하고 격전을 벌여 마침내 청주성을 탈환하였다.

승전의 기세로 금산지역으로 향했으나 이미 주둔하고 있던 왜적의 습격을 받아 전원이 전사하였다. 그후 사헌부집의라는 벼슬에 봉해지고 정려(旌閭:충신, 효자, 열녀 등을 표창하기 위해 그 동네에 세우던 문)를 세우라는 명을 받았으며, 헌종 6년에는 자헌대부 이조판서 겸 지의금부사, 오위도총부 도총관으로 벼슬이 높여졌다.

충청남도 홍성군 장곡면 옥계리에 정려문과 묘소가 있으며, 묘소에는 묘비와 상석 등이 세워져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