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재 검색

  • 인쇄

강원도 기념물 제2호

경포 (鏡浦)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명승 / 역사문화명승
수량/면적 일원(1,155,377㎡)
지정(등록)일 1971.12.16
소 재 지 강원 강릉시 경포로 365 (저동)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강릉최씨종중
해제일 2014.02.07

관동지방의 경치 좋기로 이름난 곳인 경포호는 경포대를 중심으로 호수 주변의 많은 누정과 경포 해수욕장 및 주변의 소나무숲을 통틀어서 가리키는 말이다.

물이 거울같이 맑아 경포호라고 하며, 사람에게 유익함을 준다고 해서 군자호라고도 한다. 경포호는 원래 주변이 12㎞에 달했으나 지금은 4㎞에 불과하다. 호수 한가운데 자리 잡은 바위에는 각종 철새들이 찾아와 노는 곳으로 새바위라고 한다. 해안과 호수주위의 소나무 숲과 벗나무가 어울려 아름다운 경치를 뽐내는 경포호는 해마다 많은 피서객들이 찾는 명소이다.

경포에는 옛날부터 전해오는 ‘경포 8경’이 있는데 녹두정의 해돋이, 죽도의 밝은 달, 강문 바닷가 고기잡이배의 불, 초당의 저녁밥 짓는 연기, 홍장암의 밤비, 시루봉의 저녁 노을, 환선정에서 들려오는 신선들의 피리소리, 한송사의 저녁 종소리를 말한다.

경포8경과 함께 이곳에서의 달구경도 빼놓을 수 없는 경관으로, 흔히 이곳에서는 다섯 개의 달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즉 하늘의 달, 호수의 달, 바다의 달, 술잔의 달, 님 눈동자의 달이다.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08호 '강릉 경포대와 경포호'로 승격 지정됨에 따라 지정 해제됨.

내레이션

  • 한국어

목록
상 세 문 의 : 강원도 강릉시 문화예술과 033-640-5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