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52호

서천 베틀장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 전통기술 / 공예
지정(등록)일 2016.09.22
소 재 지 충청남도 서천군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남도 서천군 문화관광과 041-950-4225

2016년 9월 22일 충청남도무형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되었다. 베틀은 삼베, 명주, 무명, 모시 등을 짜는 직기이다. 언제부터 만들어져 사용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대부분이 나무로 만들어져 장기 보존이 불가능하다. 고대 직기 연구는 단편적으로 출토되는 직기의 부품, 직기그림, 직물의 분석을 통해 직기의 형태와 조작법 등을 알 수 있다.

서천 한산모시짜기(국가지정문화재·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나, 과거에 비해 모시 생산량이 급감 하면서 베틀의 수요도 감소하였다. 전통베틀의 제작기술 또한 사라질 위기에 직면하여 도지정 무형문화재로 지정하여 전통문화 기술을 전승·보존해나가고 있다.

베틀장은 1962년 목수기술을 바탕으로 베틀 수리를 처음 시작하였다. 1982년 전통 베틀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고, 보급 및 교육에 힘써왔다. 베틀장은 전통베틀 제작뿐만 아니라 바디, 바디집, 말코, 비거미, 베틀채, 선다리, 북과 북바늘 등 전통베틀에 들어가는 모든 부속품을 제작할 수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