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42호

공주 목소장 (公州 木梳匠)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지정(등록)일 2010.07.30
소 재 지 충청남도 공주시 구룡말길 149 (계룡면)
시 대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충청남도 공주시 문화재과 041-840-8208

목소장은 전통 우리 빗을 만드는 기능 또는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로, 빗은 그 유물로 낙랑유적에서 목재빗이 발견되었고 삼국시대에는 대모빗, 통일신라시대에는 대모장식빗 조선시대에는 추칠빗, 화각빗 등이 현재까지 전하는 등 그 역사가 깊다.

특히 경국대전에는 목장, 조각장, 각자장, 목소장, 목영장, 풍물장, 표통장, 칠장, 변비장, 우산장 등이 기록되어 있는 등 전통 목공예 기술의 발달과 전문장인의 분화를 보여준다.

빗(얼레빗)의 주재료로는 대추나무, 살구나무, 박달나무, 호두나무, 회양목 등 전통적으로 단단한 목재를 사용하며 그 외에 대모, 무소뿔, 화각, 상아로 장식한다.

제작방법은 1) 선정된 나무를 내림톱으로 적당한 두께로 켜서 충분히 건조시킴 2) 건조한 나무를 곧은결 무늬를 따라 빗의 크기만큼 자름 3) 앞뒷면을 명대패로 다음은 후 본을 대고 빗 모양을 그림 4) 빗틀에 고정시킨 후 살접이톱을 빗살을 켬 5) 살잽이줄로 빗살을 다듬고 돌림톱으로 외형을 자름 6) 기본모양이 만들어진 빗에 검환(삼각줄), 사포 등으로 빗살을 곱게 다듬고 굴림대패, 갈기칼로 몸체부분을 다듬음 7) 여러종류의 사포로 빗살 및 몸체를 곱게 사포질함 8) 조각 및 입사, 상감 작업이 끝난 얼레빗은 칠(주칠, 흑칠) 또는 피마자유로 마무리함(뿔이나 쇠골을 쓸때는 간장으로 마무리 함) 9) 화각빗의 경우 1.5mm~2mm 얇게 다듬은 각재 뒷면에 당채로 그림을 그리고 알맞게 잘라서 부레풀로 몸체에 붙이고 표면을 고운 사포로 다듬은 다음 간장으로 표면 광택을 냄 10) 마지막 손질이 끝난 빗에 장식(칠보, 은, 매듭)을 달기도 하며 칠 작업이 끝나면 작품이 완성된다.

목소장은 전통 우리 빗을 만드는 기능 또는 그 기능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로, 빗은 그 유물로 낙랑유적에서 목재빗이 발견되었고 삼국시대에는 대모빗, 통일신라시대에는 대모장식빗 조선시대에는 추칠빗, 화각빗 등이 현재까지 전하는 등 그 역사가 깊다.

특히 경국대전에는 목장, 조각장, 각자장, 목소장, 목영장, 풍물장, 표통장, 칠장, 변비장, 우산장 등이 기록되어 있는 등 전통 목공예 기술의 발달과 전문장인의 분화를 보여준다.

빗(얼레빗)의 주재료로는 대추나무, 살구나무, 박달나무, 호두나무, 회양목 등 전통적으로 단단한 목재를 사용하며 그 외에 대모, 무소뿔, 화각, 상아로 장식한다.

제작방법은 1) 선정된 나무를 내림톱으로 적당한 두께로 켜서 충분히 건조시킴 2) 건조한 나무를 곧은결 무늬를 따라 빗의 크기만큼 자름 3) 앞뒷면을 명대패로 다음은 후 본을 대고 빗 모양을 그림 4) 빗틀에 고정시킨 후 살접이톱을 빗살을 켬 5) 살잽이줄로 빗살을 다듬고 돌림톱으로 외형을 자름 6) 기본모양이 만들어진 빗에 검환(삼각줄), 사포 등으로 빗살을 곱게 다듬고 굴림대패, 갈기칼로 몸체부분을 다듬음 7) 여러종류의 사포로 빗살 및 몸체를 곱게 사포질함 8) 조각 및 입사, 상감 작업이 끝난 얼레빗은 칠(주칠, 흑칠) 또는 피마자유로 마무리함(뿔이나 쇠골을 쓸때는 간장으로 마무리 함) 9) 화각빗의 경우 1.5mm~2mm 얇게 다듬은 각재 뒷면에 당채로 그림을 그리고 알맞게 잘라서 부레풀로 몸체에 붙이고 표면을 고운 사포로 다듬은 다음 간장으로 표면 광택을 냄 10) 마지막 손질이 끝난 빗에 장식(칠보, 은, 매듭)을 달기도 하며 칠 작업이 끝나면 작품이 완성된다.

내레이션

  •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