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웅상농청장원놀이 (웅상농청장원놀이)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지정(등록)일 2002.04.04
소 재 지 경상남도 양산시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상남도 양산시 문화관광과 055-392-2553

웅상읍 명곡리를 무대로 이어져 오는 웅상농청장원놀이는 마을 농사꾼들이 공동으로 농사일을 마치고 마을에서 농사가 제일 잘 된 집을 장원가로 선정하면 그 장원가가 낸 술과 음식의 장원턱을 나눠 먹으면서 며칠동안 한 해 농사일의 힘겨움을 풀고 풍년을 구가한다는 내용을 상황의 순서와 동작에 따라 소리를 곁들여 입체화한 놀이이다. 이 놀이는 힘겨운 농사일을 마을 공동으로 해내는 작업과정과 당시 농경의례를 잘 보여 준다.

웅상농청장원놀이는 산업화에 의해 사라지려던 것을 마을의 60∼80대 노인들이 주축이 돼 재현했다. 노인들이 직접 참여하여 놀이가 소박하나 짜임새가 있고 소리도 수준에 도달하는 등 그 실상을 원형에 충실히 놀이화하는 등 전승계보가 명확하다. 또 웅상지역이 도시화된 지역임에도 명곡마을에 전통사회의 농촌공동체인 농청이 1980년대까지 존속한 것은 우리문화의 계승적인 측면에서 다행스런 일이다.

웅상농청장원놀이는 1999년 6월 제30회 경상남도 민속예술경연대회와 같은해 9월 제40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각각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