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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02호

김해은하사대웅전벽화 (金海銀河寺大雄殿壁畵)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벽화 / 석벽화
수량/면적 32점(點)
지정(등록)일 2003.10.30
소 재 지 경상남도 김해시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은***
관리자(관리단체) 은***

벽화는 은하사대웅전(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38호) 내부 벽면 전체에 그려져 있으며, 주제는 삼세불, 아미타내영, 보살상, 신장상, 나한상, 도인상, 모란 등으로 총 32점이다.

전각 내의 좌우측 중심벽화인 삼불회도와 아미타내영도는 다른 벽화 간에 기법상 차이가 있는데, 다른 벽화보다 시기가 다소 앞서는 것으로 보이며 조선후기 18세기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세불 벽화는 대웅전 본존을 중심으로 좌측 벽면에 녹청안료를 전체적으로 펴 바르고 석가여래 입상을 중심으로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를 좌우에 배치하였으며, 육신부는 백색으로 육신선은 주색선으로 묘사하였다.

벽화는 은하사대웅전(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38호) 내부 벽면 전체에 그려져 있으며, 주제는 삼세불, 아미타내영, 보살상, 신장상, 나한상, 도인상, 모란 등으로 총 32점이다.

전각 내의 좌우측 중심벽화인 삼불회도와 아미타내영도는 다른 벽화 간에 기법상 차이가 있는데, 다른 벽화보다 시기가 다소 앞서는 것으로 보이며 조선후기 18세기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세불 벽화는 대웅전 본존을 중심으로 좌측 벽면에 녹청안료를 전체적으로 펴 바르고 석가여래 입상을 중심으로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를 좌우에 배치하였으며, 육신부는 백색으로 육신선은 주색선으로 묘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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