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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55호

남양주 봉영사 아미타불도 (阿彌陀佛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괘불화
수량/면적 1점
지정(등록)일 2011.05.02
소 재 지 경기 남양주시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를 주재하는 아미타불과 여러 권속들을 함께 그린 군도 형식의 아미타후불도이다. 화기를 통해 1853년(철종4)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성연대의 특성상 화면의 배치와 인물의 구성 등에서 19세기적 요소가 많이 간취되지만, 화면의 전체적인 채색과 분위기는 18세기의 전통적 요소를 함께 지닌 불화로 볼 수 있다. 불보살의 상호와 구도가 다음해에 조성된 검단사 석가모니후불도(1854년)와 비슷핟다. 불화 제작의 수화승은 응성당 환익(응성당 환익)이고, 동참화승으로 경선당응석(경선당응석)이 참여하였는데, 응석의 초창기 불화에 속한다.

전체적으로 주황색과 녹색의 안정감 있으면서 19세기 불화 가운데 비교적 높은 작품성을 보여주는 불화이다. 1853년(철종4)남양주 흥국사를 중심무대로 서울ㆍ경기지역 화승들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낸 경선당 응석의 첫 번째 참여 작품으로서 미술사적,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인정된다.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를 주재하는 아미타불과 여러 권속들을 함께 그린 군도 형식의 아미타후불도이다. 화기를 통해 1853년(철종4)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성연대의 특성상 화면의 배치와 인물의 구성 등에서 19세기적 요소가 많이 간취되지만, 화면의 전체적인 채색과 분위기는 18세기의 전통적 요소를 함께 지닌 불화로 볼 수 있다. 불보살의 상호와 구도가 다음해에 조성된 검단사 석가모니후불도(1854년)와 비슷핟다. 불화 제작의 수화승은 응성당 환익(응성당 환익)이고, 동참화승으로 경선당응석(경선당응석)이 참여하였는데, 응석의 초창기 불화에 속한다.

전체적으로 주황색과 녹색의 안정감 있으면서 19세기 불화 가운데 비교적 높은 작품성을 보여주는 불화이다. 1853년(철종4)남양주 흥국사를 중심무대로 서울ㆍ경기지역 화승들 가운데 가장 두각을 나타낸 경선당 응석의 첫 번째 참여 작품으로서 미술사적,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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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세 문 의 : 경기 남양주시 문화관광과 031-590-2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