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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85호

안양암 아미타불도 (安養庵 阿彌陀佛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탱화 / 보살도
수량/면적 1幅
지정(등록)일 2004.09.30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문화과 02-2148-1823

종로구 창신동에 소재하는 안양암은 1889년 성월(性月)대사에 의해 창건된 사찰로서 현재는 한국불교미술박물관의 분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곳에는 대웅전(大雄殿)을 비롯하여 명부전(冥府殿)․천오백불전(千五百佛殿)․금륜전(金輪殿)․관음전(觀音殿)․염불당(念佛堂)․영각(影閣) 등의 불전(佛殿) 및 불교 관련 전각(殿閣)들과 고산당(古山堂) 축연(竺演) 등 당대 최고 화사(畵師)들에 의해 조성된 불화 및 불상들이 다수 남아 있다.

이 아미타후불도(阿彌陀後佛圖)는 대웅전의 아미타삼존상(阿彌陀三尊像) 뒤쪽에 모셔져 있다. 화기(畵記)가 별도 없지만 1958년 간행된 『안양암지(安養庵誌)』를 통해 창건 당시인 1889년, 즉 고종 26년에 제작된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림을 그린 이는 경성(慶惺)스님이다.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중심으로 왼쪽에 관음보살(觀音菩薩), 문수보살(文殊菩薩), 가섭(迦葉), 10대 제자 중 1인, 동방천왕(東方天王), 북방천왕(北方天王) 등을, 오른쪽에는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보현보살(普賢菩薩), 아난(阿難), 10대 제자 중 1인, 남방천왕(南方天王), 서방천왕(西方天王) 등을 그린 그림인데, 사천왕상(四天王像)까지만 간단히 표현하는 등 도상(圖像)면에서 작품이 제작되던 시기의 특징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아미타불의 광배(光背) 위쪽을 보면 금니(金泥)로 가득 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표현 기법은 화계사, 보광사 등 같은 시기 서울․경기 지역에서만 보이고 다른 지방 에서는 보이지 않는 등 동 시기의 다른 지방 불화들과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당대의 대표적 화사(畵師)인 경성(慶惺)스님의 작품일 뿐만 아니라 도상과 표현 기법 면에서 시대적․지역적 대표성을 가지고 있고 원형도 잘 유지되어 있다.

종로구 창신동에 소재하는 안양암은 1889년 성월(性月)대사에 의해 창건된 사찰로서 현재는 한국불교미술박물관의 분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곳에는 대웅전(大雄殿)을 비롯하여 명부전(冥府殿)․천오백불전(千五百佛殿)․금륜전(金輪殿)․관음전(觀音殿)․염불당(念佛堂)․영각(影閣) 등의 불전(佛殿) 및 불교 관련 전각(殿閣)들과 고산당(古山堂) 축연(竺演) 등 당대 최고 화사(畵師)들에 의해 조성된 불화 및 불상들이 다수 남아 있다.

이 아미타후불도(阿彌陀後佛圖)는 대웅전의 아미타삼존상(阿彌陀三尊像) 뒤쪽에 모셔져 있다. 화기(畵記)가 별도 없지만 1958년 간행된 『안양암지(安養庵誌)』를 통해 창건 당시인 1889년, 즉 고종 26년에 제작된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림을 그린 이는 경성(慶惺)스님이다.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중심으로 왼쪽에 관음보살(觀音菩薩), 문수보살(文殊菩薩), 가섭(迦葉), 10대 제자 중 1인, 동방천왕(東方天王), 북방천왕(北方天王) 등을, 오른쪽에는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보현보살(普賢菩薩), 아난(阿難), 10대 제자 중 1인, 남방천왕(南方天王), 서방천왕(西方天王) 등을 그린 그림인데, 사천왕상(四天王像)까지만 간단히 표현하는 등 도상(圖像)면에서 작품이 제작되던 시기의 특징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아미타불의 광배(光背) 위쪽을 보면 금니(金泥)로 가득 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표현 기법은 화계사, 보광사 등 같은 시기 서울․경기 지역에서만 보이고 다른 지방 에서는 보이지 않는 등 동 시기의 다른 지방 불화들과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당대의 대표적 화사(畵師)인 경성(慶惺)스님의 작품일 뿐만 아니라 도상과 표현 기법 면에서 시대적․지역적 대표성을 가지고 있고 원형도 잘 유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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