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76호

의정부약수선원목조보살입상 (議政府藥水禪院木造菩薩立像)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목조 / 보살상
수량/면적 1軀
지정(등록)일 2001.09.17
소 재 지 경기 의정부시 망월로 58 (호원동)
시 대 조선 중기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약수선원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경기도 의정부시 문화관광과 031-828-4334

머리에 따로 만든 관을 쓰고 몸에 장신구를 걸치고 서 있는, 나무로 조각한 보살상이다. 만든 시기를 미루어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곱고 아름다운 자태를 지니고 있다. 보살상 속에서 발견된 복장물(腹藏物; 불상을 만들거나 칠을 새로 하면서 가슴 안쪽에 넣은 보석과 서책 등) 중의 발원문(發願文; 바라고 원하는 것을 적은 글)에는 1897년 지리산 기슭의 경상도 지역에서 이곳으로 옮겨 오면서 칠을 다시 하였다고 한다. 보살상은 위로 활짝 핀 두 겹의 연꽃대좌 위에서 몸 전체를 옷으로 가리고 양손을 올리고 내려 단정하고 우아한 자세로 서 있다. 머리에 쓴 보관은 얼굴에 비해 매우 크고 여러 가지 꽃무늬가 맞새김으로 새겨져 있어 무척 화려하다. 정수리에는 높이 틀어 올린 상투(寶髻)가 솟아 있고, 머리카락은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다. 귀밑머리는 귀에서 한번 꼬인 다음 어깨 앞쪽에 두 가닥으로 드리워져 있다. 몸에 비해 얼굴이 크고 상체가 짧은 편이다. 뺨이 부풀어 통통한 얼굴은 살포시 다문 작은 입으로 어린애 같은 느낌을 준다. 이 보살상은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조각이 뛰어나고 아름다운 17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귀중한 보살상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