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장안사 명부전 석조지장보살삼존 및 시왕상 일괄 (長安寺 冥府殿 石造地藏菩薩三尊 및 十王像 一括)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 석조 / 명부상
수량/면적 23구
지정(등록)일 2008.04.02
소 재 지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로 482 (장안읍, 장안사)
시 대 1684년
소유자(소유단체) 장안사 
관리자(관리단체) 장안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부산광역시 기장군 문화관광과 051-709-4062
문화재 설명

장안사 명부전에는 석조지장보살좌상을 중심으로 좌우로 도명존자상과 무독귀왕상, 시왕을 협시로 한 지장시왕상 13구와 함께 동녀상, 귀왕상, 판관상, 사자상, 역사상이 좌우로 각 1구씩 배치되어 있다. 지장시왕상의 조사 과정에서 모두 복장물을 넣을 수 있는 복장공(腹藏空)이 마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명부전 지장시왕상과 권속들은 전반적으로 상태가 양호한 편이지만, 군데군데 채색 안료의 박락이 보이고 부분적으로 파손·손상 되어 보수된 것도 있다.

사찰에서 보관중인 복장 기문(腹藏 記文) 중에는 제10 전륜대왕상(轉輪大王像)의 복장에서 발견되었다고 전하는 기문을 비롯한 총 6매의 한지 묵서가 전한다. 장안사 명부전 지장삼존 및 시왕상과 권속들은 제10전륜대왕상의 복장에서 발견된 조성 기문을 통해 1684년에 조성되었다는 절대 연대를 지닌 작품이다.

기문에 양공(良工)으로 소개된 조각승들은 같은 해에 장안사 응진전 불상을 만든 화승들과 일치하며 조각이나 표현 기법에서 동일한 솜씨를 보이고 있어, 장안사 명부전 지장삼존 및 시왕상과 권속상 역시 중요한 문화재로 평가된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