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범어사 제석신중도 (梵魚寺 帝釋神衆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탱화 / 기타
수량/면적 1폭
지정(등록)일 2003.09.16
소 재 지 부산 금정구 범어사로 250, 범어사 (청룡동)
시 대 1817년(가경22년)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범어사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부산광역시 금정구 문화관광과 051-519-4092
문화재 설명

범어사에 보존되어 있는 그림으로, 제석천(帝釋天)을 비롯한 여러 권속들을 그린 신중도이다. 신중도는 대승불교에서 호법선신(護法善神)으로 봉안되어 신앙의 대상이 된 신중(神衆)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나타낸 예배용 불화이다.

이 제석신중도는 비단 바탕에 채색하여 그려진 것으로, 화면은 크게 상하 2단으로 구분하여 상단에는 제석천을 중심으로 좌우에 천동·천녀·일궁천자·월궁천자가 각각 배치되어 있고, 하단에는 깃털 투구를 쓴 위태천(韋태天)을 중심으로 좌우 8금강(金剛)(우측에 5명, 좌측에 3명)이 배열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녹청색 안료를 아주 두텁게 발랐으며, 제석천을 비롯한 여러 권속들의 얼굴 묘사나 의복기법이 서로 동일하다.

화면의 아랫부분 중앙에 있는 기록에 의하면 이 제석신중도는 가경 22년, 즉 조선 순조 12년(1817)에 조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범어사 제석신중도는 작품의 상태, 도상 및 화풍 등으로 볼 때 조선시대 불교회화사 연구에 중요한 학술적 자료로 평가된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