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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2호

훈몽요초 (훈몽요초)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 목판본 / 사찰본
수량/면적 1책
지정(등록)일 2011.12.29
소 재 지 울산광역시 울주군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양***
관리자(관리단체)  

『훈몽요초』는 조선 초기의 승려 지엄이 불교교리의 요긴한 점을 간추려 편찬한 책으로, 선조 9년(1576) 오대산 월정사에서 간행된 목판본 『훈몽요초』에 금강산 표훈사의 <장로화상종선인연지도(長老和尙種善因緣之圖)>, 현종 1년(1660) 문경 배산호(裵珊瑚)의 <백장화상청규법(百丈和尙淸規法)>, 기미년 용흥사(龍興寺)의 <승가일용식시묵언작법(僧家日用食時默言作法)>이 합철되어 있다. 1책 22장으로 이루어졌으며, 크기는 세로 24.0㎝, 가로16.5㎝이다.

<장로화상종선인연지도>는 장로화상(長老和尙)이 생각하는 인연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며, <백장화상청규법>은 백장 회해(百丈懷海, 720-814)가 선원에서의 집단생활에서 지켜야할 규범을 위반한 사람들에 대한 벌칙을 적어 놓은 것이다. <승가일용식시묵언작법>은 찬자미상으로 사찰에서 발우공양할 때 거행하는 의례의 절차를 기록한 것이다. 합철되어 있는 4종이 모두 전래되고 있는 것들 중 간행연도가 가장 빠른 것이거나 동일본을 찾을 수 없는 희귀성을 갖추고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다.

『훈몽요초』는 조선 초기의 승려 지엄이 불교교리의 요긴한 점을 간추려 편찬한 책으로, 선조 9년(1576) 오대산 월정사에서 간행된 목판본 『훈몽요초』에 금강산 표훈사의 <장로화상종선인연지도(長老和尙種善因緣之圖)>, 현종 1년(1660) 문경 배산호(裵珊瑚)의 <백장화상청규법(百丈和尙淸規法)>, 기미년 용흥사(龍興寺)의 <승가일용식시묵언작법(僧家日用食時默言作法)>이 합철되어 있다. 1책 22장으로 이루어졌으며, 크기는 세로 24.0㎝, 가로16.5㎝이다.

<장로화상종선인연지도>는 장로화상(長老和尙)이 생각하는 인연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며, <백장화상청규법>은 백장 회해(百丈懷海, 720-814)가 선원에서의 집단생활에서 지켜야할 규범을 위반한 사람들에 대한 벌칙을 적어 놓은 것이다. <승가일용식시묵언작법>은 찬자미상으로 사찰에서 발우공양할 때 거행하는 의례의 절차를 기록한 것이다. 합철되어 있는 4종이 모두 전래되고 있는 것들 중 간행연도가 가장 빠른 것이거나 동일본을 찾을 수 없는 희귀성을 갖추고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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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세 문 의 : 울산광역시 울주군 문화관광과 052-229-7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