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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유형문화재 제16호

문수사탱화 (文殊寺 幀畵)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탱화 / 기타
수량/면적 일괄(3점)
지정(등록)일 2006.12.28
소 재 지 울산 울주군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문***
관리자(관리단체)  

탱화(幀畵)는 사찰의 법당 등에 모셔놓고 예배를 하기 위해 그린 불교회화의 한 형태이다. 문화재로 지정된 문수사 탱화는 모두 3점으로, 석가모니후불탱, 지장탱, 칠성탱이 있다. 이들 3점은 모두 통도사 성보박물관에 위탁보관 중이다.



ㅇ석가모니 후불탱화[조선후기 제작, 크기 178㎝×180㎝]

조선시대 후기(1861년) 제작된 것으로 면본채색으로 1폭의 면 바탕위에 그렸으며, 키형광배를 배경으로 정면향(正面向)한 설법인의 석가여래를 크게 묘사하고 있는데, 탁의를 덮은 방향대좌 아래 좌우에는 연화(蓮華)를 들고 있는 문수와 보현보살이 좌우협시로 배치되어 있음.

ㅇ지장탱화 [1893년 제작, 크기 154㎝×114.5㎝]

조선후기 제작된 것으로 면본채색으로 1폭의 면 바탕 위에 그렸으며, 탁의로 덮은 방형대좌와 연화좌 위에 정면향하여 한손에 보배를 들고 결가부좌한 지장보살을 크게 묘사하였고, 탁의 아래 정면에는 손에 각각 석장과 정병을 들고 선 동자를 배치하고 좌우에는 협시인 무독귀왕과 도명존자, 좌우로는 십대왕과 상단에 판관 및 녹사, 사자, 천동천녀 등이 배열되어 있음. 채색은 적색과 청색이 대비를 이루며, 문양이나 필선 등이 매우 섬세함.

ㅇ칠성탱화[1855년 제작, 크기 136.5㎝×102.5㎝]

조선후기 제작된 것으로 견본채색으로 4폭 비단을 연결하여 그렸으며, 그 화면은 중앙 거신광을 배경으로 치성광여래삼존을 중심으로 상·중·하 삼단의 좌우대칭 구도를 이루고, 상단 칠성여래로부터 중단 성군, 하단 삼태육성과 28숙 등 54위의 존상이 묘사되어 있음.

탱화(幀畵)는 사찰의 법당 등에 모셔놓고 예배를 하기 위해 그린 불교회화의 한 형태이다. 문화재로 지정된 문수사 탱화는 모두 3점으로, 석가모니후불탱, 지장탱, 칠성탱이 있다. 이들 3점은 모두 통도사 성보박물관에 위탁보관 중이다.



ㅇ석가모니 후불탱화[조선후기 제작, 크기 178㎝×180㎝]

조선시대 후기(1861년) 제작된 것으로 면본채색으로 1폭의 면 바탕위에 그렸으며, 키형광배를 배경으로 정면향(正面向)한 설법인의 석가여래를 크게 묘사하고 있는데, 탁의를 덮은 방향대좌 아래 좌우에는 연화(蓮華)를 들고 있는 문수와 보현보살이 좌우협시로 배치되어 있음.

ㅇ지장탱화 [1893년 제작, 크기 154㎝×114.5㎝]

조선후기 제작된 것으로 면본채색으로 1폭의 면 바탕 위에 그렸으며, 탁의로 덮은 방형대좌와 연화좌 위에 정면향하여 한손에 보배를 들고 결가부좌한 지장보살을 크게 묘사하였고, 탁의 아래 정면에는 손에 각각 석장과 정병을 들고 선 동자를 배치하고 좌우에는 협시인 무독귀왕과 도명존자, 좌우로는 십대왕과 상단에 판관 및 녹사, 사자, 천동천녀 등이 배열되어 있음. 채색은 적색과 청색이 대비를 이루며, 문양이나 필선 등이 매우 섬세함.

ㅇ칠성탱화[1855년 제작, 크기 136.5㎝×102.5㎝]

조선후기 제작된 것으로 견본채색으로 4폭 비단을 연결하여 그렸으며, 그 화면은 중앙 거신광을 배경으로 치성광여래삼존을 중심으로 상·중·하 삼단의 좌우대칭 구도를 이루고, 상단 칠성여래로부터 중단 성군, 하단 삼태육성과 28숙 등 54위의 존상이 묘사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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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세 문 의 : 울산 울주군 문화관광과 052-229-7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