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14호

제주삼읍도총지도 (濟州三邑都摠地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과학기술 / 천문지리기구 / 지리
수량/면적 1매
지정(등록)일 1991.06.04
소 재 지 제주 제주시 삼성로 40 (일도이동)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는 각 지자체 담당부서에서 문화재정보를 입력·수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아래 지자체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상 세 문 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문화예술과 064-728-2731~5

조선 후기인 1770년대에 제작된 제주도의 옛 지도이다. 제주도의 지도는 초기에는 둥근 감자형이었다가 점차 고구마형으로 바뀌는데, 이 지도는 위에 설명한 두가지 형태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한라산과 그 주변의 오름들을 입체화시켜 한라산의 웅장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한라산 봉우리의 명칭들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더욱이 제주가 섬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게 섬의 위치까지 적어 놓고 있다. 제주목, 대정현의 경계를 붉은선으로 표시하였고, 3읍의 연결도로망도 나타내었으며, 목장·과수원·포구 등의 명칭도 모두 적어 놓았다. 지도 주변에는 24방위가 표시되어 있으며, 전라도의 해남·강진·장흥과 그 주변의 일본·중국의 산동·양주· 항주 등지와 안남까지 자세히 표기하여 해도(海圖)의 기능까지 겸하고 있다.

1700년대의 제주도의 산업과 방위·마을·해상로·지도의 제작기법 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작품이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