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네스코 등재유산 소개

  • 인쇄

국가민속문화재 제178호

안동 일성당 고택 (安東 日省堂 古宅)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주거생활 / 주거건축 / 가옥
수량/면적 2필지/3,083㎡
지정(등록)일 1984.01.14
소 재 지 경북 안동시 풍산읍 중마길 11 (하리1리)
시 대 조선 광해군 13년(1621)
소유자(소유단체) 이*** 
관리자(관리단체) 이*** 
문화재 담당부서 : 근대문화재과- 상세문의

이성계의 역성혁명에 반대하여 풍산으로 내려온 이웅의 후손으로 숙종 때 사람인 이문한이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집의 이름을 '일성당(日省堂)'이라 한 것은 '외당에 독서실을 만들어 하루하루를 반성한다'는 뜻으로 현판을 달았기 때문이다. 참나무숲이 우거진 뒷동산을 배경으로 비교적 높은 곳에 세워진 'ㅁ'자형 집으로 조선시대 전통 민가의 대표적인 양식을 보여주는 곳이다.

집 구성은 안채와 사랑채가 한몸을 이루고 있다. 안채는 중앙에 안방과 마루가 있고 왼쪽 뒤쪽으로 골방이 있으며, 안방에 접해서 부엌이 있다. 그 앞으로 고방과 외양간이 있고, 마루의 오른쪽에는 2칸의 방이 있다. 사랑부분은 안채부분과 대각을 이루는 방향에 'ㄴ'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모서리에 개방된 마루를 중심으로 왼쪽에 사랑방 2칸, 마루 뒤로는 마루방을 설치하였다.

집의 골방에서 안방·부엌 위쪽 다락으로 출입하게 한 것과 사랑마루 및 마루방이 보기 힘든 구조를 하고 있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보다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