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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무형문화재 제73호

가산오광대 (駕山五廣大)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 전통 공연·예술 / 연희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1980.11.17
소 재 지 경상남도 사천시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사)국가무형문화재 가산오광대보존회

오광대는 남부지역의 탈춤을 가리키는 말로, 오광대란 이름은 오행설(五行說)에서 유래된 오(五)에서 온 것이라는 의견이 유력하다. 이 놀이는 정월 초하룻날 천룡제를 지낸 다음 지신밟기를 하다가 대보름날 밤에 행해진다.

가산오광대의 유래는 100년 전 어느 봄에 가산의 바닷가에 궤짝이 표류해 와 주민들이 열어보니 탈과 놀이의 대사가 적혀 있는 문서가 들어 있었으며 탈은 궤에 보관하다가 놀이 때에만 썼다고 한다.

가산오광대 놀이는 오방신장무·영노춤·문둥이춤·양반춤·중춤·할미와 영감춤의 6마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민중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양반과 파계승에 대한 풍자, 그리고 처와 첩의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등장인물은 오방신장군·영노·양반·작은 양반·말뚝이·문둥이·노장·상좌·서울애기·소무·할미·마당쇠·영감·옹생원·무당 등 총 30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가산오광대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오방신장무의 춤사위가 남아 있으며 할미가 아닌 영감이 죽는 유일한 오광대이다. 또한 다른 오광대는 한 두명의 문둥이가 등장하지만 가산오광대에서는 다섯 명이 나와서 각자 춤을 추고 장타령, 투전놀이를 하는 것이 특이하다.

Ogwangdae refers to a mask dance played in southern areas. “O” in the name Ogwangdae is said to have stemmed from Ohaengseol (Five Element Theories). This was one of the rites villagers performed at the beginning of the year in the lunar calendar. On the night of the New Year’s Day, people held the rite of Cheollyongje (Rite to the Heavenly Dragon). On the night of the year’s first full moon (January 15 on the lunar calendar), they performed jisin bapgi (“earth spirit treading”) followed by the Ogwangdae Dance. Gasan Ogwangdae is composed of six acts, Obangsin (Deities of the Five Directions)’s Dance, Yeongno Dance, Leper’s Dance, Nobleman’s Dance, Monk’s Dance, and Dance of the Old Couple. The play includes satire about nobles harassing commoners, depraved monks, and male chauvinism as it appears in the custom of allowing a man to take multiple wives. Gasan Ogwangdae Nori is distinguished from the versions performed in other areas, as it includes Obangsin’s Dance with the story that the husband dies at the end of the play unlike the other versions in which the wife dies. One or two lepers appear in the other versions, but this one, performed in Gasan-ri, Chukdong-myeon, Sacheon-si, Gyeongsangnam-do, has five lepers who dance, sing, and engage in tujeon nori (card game).

五广大是指南部地区的假面舞。据说五广大之名取自五行说中的“五”字之说较为有力,正月初一举行天龙祭,接着举行踏地神,五广大在正月十五晚间举行。在韩国唯独驾山五广大中留有五方神将舞姿,是老年男子而非老年女子死去的唯一的五广大。其他五广大中会出现一两名扮演癞病患者,但驾山五广大中则出现五名,各自跳舞,并举行长打令与投钱游戏,此为其特征。

五広大は南部地域のタルチュム(仮面舞)のことで、「五広大」という言葉は陰陽五行説の「五」から由来したという意見が有力である。このノリは正月一日に天龍祭を行い、その次に地神踏みをした後、小正月の夜に行われる。駕山五広大は全国で唯一五方神将舞の踊りの動作が残っており、お婆さんではなく、お爺さんが死ぬ唯一の五広大である。また、他の五広大では1、2人のらい病患者が出て踊るが、駕山五広大では5人が出てそれぞれ踊りを踊り、場打令、闘牋ノリをするのが独特である。

오광대는 남부지역의 탈춤을 가리키는 말로, 오광대란 이름은 오행설(五行說)에서 유래된 오(五)에서 온 것이라는 의견이 유력하다. 이 놀이는 정월 초하룻날 천룡제를 지낸 다음 지신밟기를 하다가 대보름날 밤에 행해진다.

가산오광대의 유래는 100년 전 어느 봄에 가산의 바닷가에 궤짝이 표류해 와 주민들이 열어보니 탈과 놀이의 대사가 적혀 있는 문서가 들어 있었으며 탈은 궤에 보관하다가 놀이 때에만 썼다고 한다.

가산오광대 놀이는 오방신장무·영노춤·문둥이춤·양반춤·중춤·할미와 영감춤의 6마당으로 구성되어 있고, 민중의 삶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양반과 파계승에 대한 풍자, 그리고 처와 첩의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등장인물은 오방신장군·영노·양반·작은 양반·말뚝이·문둥이·노장·상좌·서울애기·소무·할미·마당쇠·영감·옹생원·무당 등 총 30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가산오광대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오방신장무의 춤사위가 남아 있으며 할미가 아닌 영감이 죽는 유일한 오광대이다. 또한 다른 오광대는 한 두명의 문둥이가 등장하지만 가산오광대에서는 다섯 명이 나와서 각자 춤을 추고 장타령, 투전놀이를 하는 것이 특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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