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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무형문화재 제61호

은율탈춤 (殷栗탈춤)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무형문화재 / 전통 공연·예술 / 연희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1978.02.23
소 재 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사)국가무형문화재 은율탈춤보존회

탈춤이란 한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 등으로 분장하여 음악에 맞추어 춤과 대사로써 연극하는 것을 말한다. 탈춤은 조선 전기까지 각 지방에서 행해지던 가면놀이이다. 17세기 중엽에 이르러 궁중의 관장하에 “산대”라 불리는 무대에서 상연된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의 형태로, 조선 인종 12년(1634)에 궁중에서 상연이 폐지되자 민중에게 유입되어 전국으로 전파되었다.

은율탈춤은 단오에 2∼3일 동안 행해지고 그 밖에 석가탄신일과 7월 백중놀이로도 행해진다. 약 200∼300년 전에 난리를 피하기 위하여 섬으로 갔던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올 때 얼굴을 내놓기가 부끄러워 탈을 쓴 데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이 놀이는 사자춤·상좌춤·8목중춤·노승춤·영감과 할미광대춤의 6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에 앞서 숲에 모여 탈에 제사를 지내고 공연장소까지 탈과 의상을 갖추고 행렬하는 길놀이를 한다. 상좌·목중·말뚝이·맏양반·둘째양반·새맥시·셋째양반·원숭이·노승·최괄이·영감·할미·무당·사자·최괄이 아들 등 24명의 인물이 등장하며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일부처첩(一夫妻妾)의 삼각관계와 서민생활상을 보여준다. 다른 탈춤에 비해 호색적인 표현이 심하며, 파계승보다 양반을 모욕하는 대목을 강조하고 있다. 팔목중춤 다음으로 양반춤이 나오는 것은 강령탈춤과 은율탈춤 뿐이다.

은율탈춤은 황해도 탈춤에서 나누어진 봉산탈춤과 해주탈춤의 상호교류와 영향관계를 잘 보여주는 주고 있다.

Talchum (Mask Dance) is a stage play in which one person or people wearing a mask takes the role of a person, animal or a supernatural being (god), delivering a message through dialogues or dances. Talchum was performed throughout the country until the early Joseon Period. After the Sandae (a type of mask dance) came no longer to be performed in the Royal Palace in 1634 (the 12th year of King Injong’s reign), it was still enjoyed as a pastime by ordinary people. Eunyul Talchum was performed for 2-3 days on Dano (May 5 in the lunar calendar), Buddha’s birthday (April 8), and on Baekjung (July 15). It is said that people who fled to islands during war 200-300 years before wore masks on their return home as they felt ashamed, and that was the origin of Eunyul Talchum. Eunyul Talchum is composed of six acts, Lion Dance, Sangjwa Dance, Mokjung Dance, Old Monk Dance, and Dance of the Old Couple. Prior to the performance, the troupe held a sacrificial rite in a forest and marched to the site of the performance, entertaining people along the road. There are a total of 28 characters appearing on the performance. The play included satires about nobles harassing commoners, depraved monks, and male chauvinism in the custom of allowing a man to take plural wives. Eunyul Talchum displays a relationship with Bongsan Talchum (Mask Dance of Bongsan) and Haeju Talchum (Mask Dance of Haeju), both of which stem from Hwanghaedo Talchum (Mask Dance of Hwanghae-do).

假面舞是指一人或多人在头上戴假面扮装其他人物、动物或超自然存在(神)等,并随着音乐演奏进行的台词与歌舞表演。假面舞是直到朝鲜前期各地流行的假面游戏。到了十七世纪中叶改为在宫廷的掌管下在舞台“山台”上演出的山台都监剧的形式,朝鲜仁宗12年(1634)宫廷演出被废止后逐渐传播到民间。殷栗假面舞是可以了解由黄海道假面舞派生的凤山假面舞与海州假面舞的相互交流与影响关系的极好实列。

タルチュム(仮面舞)とは一人もしくは多くの人が仮面で顔や頭全体を覆い、他の人物や動物、または神などの超自然的な存在に扮装し、音楽に合わせて踊りながら台詞を語る演劇のことである。タルチュムは朝鮮時代前期までは全国の各地方で行われた仮面舞であった。それが17世紀中頃になると宮中の管掌のもと、「山台」と呼ばれる舞台で披露された山台都監劇の一種として扱われた。仁祖12年(1634)になると、宮中での上演が廃止されたため、それが民衆に流れて全国に伝えられるようになった。殷栗タルチュムは、黄海道タルチュムから分かれた鳳山タルチュムと海州タルチュムの相互交流と影響関係を表す良い例である。

탈춤이란 한사람 또는 여러 사람이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 등으로 분장하여 음악에 맞추어 춤과 대사로써 연극하는 것을 말한다. 탈춤은 조선 전기까지 각 지방에서 행해지던 가면놀이이다. 17세기 중엽에 이르러 궁중의 관장하에 “산대”라 불리는 무대에서 상연된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의 형태로, 조선 인종 12년(1634)에 궁중에서 상연이 폐지되자 민중에게 유입되어 전국으로 전파되었다.

은율탈춤은 단오에 2∼3일 동안 행해지고 그 밖에 석가탄신일과 7월 백중놀이로도 행해진다. 약 200∼300년 전에 난리를 피하기 위하여 섬으로 갔던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올 때 얼굴을 내놓기가 부끄러워 탈을 쓴 데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이 놀이는 사자춤·상좌춤·8목중춤·노승춤·영감과 할미광대춤의 6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에 앞서 숲에 모여 탈에 제사를 지내고 공연장소까지 탈과 의상을 갖추고 행렬하는 길놀이를 한다. 상좌·목중·말뚝이·맏양반·둘째양반·새맥시·셋째양반·원숭이·노승·최괄이·영감·할미·무당·사자·최괄이 아들 등 24명의 인물이 등장하며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일부처첩(一夫妻妾)의 삼각관계와 서민생활상을 보여준다. 다른 탈춤에 비해 호색적인 표현이 심하며, 파계승보다 양반을 모욕하는 대목을 강조하고 있다. 팔목중춤 다음으로 양반춤이 나오는 것은 강령탈춤과 은율탈춤 뿐이다.

은율탈춤은 황해도 탈춤에서 나누어진 봉산탈춤과 해주탈춤의 상호교류와 영향관계를 잘 보여주는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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