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천연기념물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화석산지 (濟州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化石産地)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지구과학기념물 / 지질지형
수량/면적 해역부 124,700㎡
지정(등록)일 2005.09.08
소 재 지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주변해역
소유자(소유단체) 건교부 외 
관리자(관리단체)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재 담당부서 : 천연기념물과- 상세문의
문화재 설명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화석산지는 행정구역상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와 안덕면 사계리에 걸쳐 분포한다. 산방산과 송악산을 잇는 해안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방산에서 직선거리는 남서쪽으로 약 3km, 송악산에서는 북서쪽으로 약 2km정도 떨어져 있다.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화석산지에서는 여러 척추동물 발자국 화석들이 신생대 제4기말에 퇴적된 하모리층에서 산출되고 있는데 사람발자국은 13개 지점에서 500여개의 화석이 발견되어 세계적으로도 드문 경우에 해당되며 그 이외에 새.코끼리류.사슴류 발자국도 함께 발견되었다. 사람발자국 화석의 길이는 120~260mm이며 가장 많은 곳은 180mm이고 폭은 60~90mm인데 가장 많은 것이 80~90mm이다.



또한 동 산지에서는 새의 깃털.게.나뭇잎.복족류.이매패류.해면동물 화석등과 수많은 무척추 동물이 살았던 생흔화석을 비롯하여 각종 퇴적 구조들이 잘 나타나 있다.







※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화석 산지 → 제주 사람발자국과 동물발자국 화석산지)으로 명칭이 변경 되었습니다.(2021.07.26. 고시)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