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천연기념물 제323-1호

참매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문화역사기념물 / 민속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1982.11.16
소 재 지 기타 전국일원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문화재 담당부서 : 천연기념물과- 상세문의

국제적으로 각종 협약을 마련하여 보호하고 있을 정도로 희귀할 뿐만 아니라, 사냥과 관련된 전통 문화성을 가진 새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참매는 유럽, 북아메리카,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몸길이는 48∼61㎝이다. 나무가지에 접시모양의 둥지를 틀며, 알은 2∼4개 낳는다. 희귀종으로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꿩사냥에 사용해온 대표적인 매이다.



참매는 희귀종으로서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꿩사냥에 사용해 온 대표적인 매이다. 그러나 오늘날엔 그의 생존집단이 점차 줄어들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으리만치 희귀한 겨울새가 되고 말았다. 월동기 동안 한반도 전역의 산림, 경지 및 인가와 도시에서도 볼 수 있지만 근래에 점차 감소해 가고 있다. 지난날에 함북에서 경기도에 이르기까지 12회에 걸친 채집기록과 이후 경기도(2회)와 충남 홍성(1회)의 채집기록(원병오, 1969) 등이 있으며 이 중에는 유조도 포함되어 있다.



분포 : 시베리아 남부, 우랄동부, 북쪽은 아쿠츠크, 동쪽은 아무르, 남쪽은 우수리, 만주, 트란스바이칼리아, 켄테이, 몽고, 알타이 또한 중국 서방에서 티벳고원과 히말라야까지 분포되었다. 사할린, 쿠릴 열도, 일본, 한국에서도 기록되어 있다.

지정번호조정사유 : 현행 1개 지정번호에 2~8종이 포함되어 있는 천연기념물 조류의 분류체계를 조정하여 독립된 세부번호를 부여함으로써, 국민들의 혼란을 방지하고 일관성 있는 관리체계를 유지하기 위함.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