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천연기념물 제233호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 (巨濟 鶴洞里 冬柏나무 숲 및 八色鳥 繁殖地)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천연기념물 / 생물과학기념물 / 분포학
수량/면적 125,282㎡
지정(등록)일 1971.09.13
소 재 지 경남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 산125번지
소유자(소유단체) 산림청 외 
관리자(관리단체) 거제시 
문화재 담당부서 : 천연기념물과- 상세문의

동백나무는 차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중국 등의 따뜻한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쪽 해안이나 섬에서 자란다. 꽃은 붉은색으로 이른 봄에 피는데 매우 아름다우며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춘백(春栢), 추백(秋栢), 동백(冬栢)으로 부른다.

팔색조는 인도와 인도차이나반도에서 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걸친 지역과 중국·우리나라·일본 등지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월동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몸길이 18㎝의 작은 새로 우거진 숲속의 어두운 바위틈이나 바위 위에 거칠게 나뭇가지로 둥지를 튼다. 팔색조는 사람들에게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드물지만, 휘파람으로 울음소리를 흉내내면 잘 유인이 된다고 한다.

거제 학동의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는 노자산 능선에 있다. 팔색조 번식지는 비교적 심한 경사에 암석이 흩어져 있고, 여름에는 습기 찬 숲으로 팔색조 번식에 최적의 장소이다. 이곳에서 많이 자라는 동백나무는 다른 나무와 어울려 팔색조가 서식하기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거제 학동의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는 우리나라에서 팔색조가 번식하는 대표적인 지역이며, 동백나무숲도 팔색조가 생활하는데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동백나무숲 가운데 하나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