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명승 제20호

제천 의림지와 제림 (堤川 義林池와 堤林)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자연유산 / 명승 / 문화경관
수량/면적 211,038㎡(71필지)
지정(등록)일 2006.12.04
소 재 지 충북 제천시 모산동 241번지 외
시 대 -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제천시 
문화재 담당부서 : 천연기념물과- 상세문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대 수리시설인 의림지와 그 제방 숲인 제림 그리고 주변의 정자와 누각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하는 역사적 경승지이다.

의림지는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오랜 역사를 지닌 수리시설로 삼국사기, 고려사, 세종실록,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 기록되어 있으며, 여지도서(輿地圖書), 제천현지도(堤川縣地圖), 청구도, 대동여지도 등 조선시대 지도에도 자세히 나타나 있다.

또한 조선후기 산수화가 이방운(李昉運)이 그린 서화첩「사군강산참선수석(四郡江山參僊水石)」에 나오는 명승지 8곳 중의 하나로, 예로부터 단양4군(청풍, 영춘, 단양, 제천) 지역의 대표적 명소였다.

제림은 의림지를 보호하는 제방 위에 심어진 소나무와 버드나무 숲으로 의림지와 역사를 같이 하고 있으며, 지금은 아름다운 노송이 주종을 이루고 버드나무, 전나무, 은행나무, 벚나무 등이 함께 자라고 있다.

이곳은 오랜 역사를 지닌 전통적 명승지로 주변의 영호정(映湖亭), 경호루(鏡湖樓) 등 정자와 누각, 연자암, 용바위, 홍류동, 홍류정지 등 전통적인 경관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경관적·역사적 가치가 뛰어나다.

조사연구자료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