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사적 제40호

경주황남리고분군 (慶州皇南里古墳群)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 무덤 / 고분군
수량/면적 422,908㎡
지정(등록)일 1963.01.21
소 재 지 경북 경주시 황남동 6-1번지
시 대 신라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경주시
해제일 2011.07.28

경주시내 평지 무덤들 가운데 서남쪽에 있는 신라의 무덤들이다.

크고 작은 무덤 20여 기가 남아 있는데, 1973년 ‘대릉원’이란 고분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이 안에는 천마총·황남대총·검총 등과 미추왕릉이라고 전하는 무덤이 포함되어 있다. 내부구조는 대부분 신라 특유의 돌무지덧널무덤(적석목곽분)으로 보인다. 돌무지덧널무덤은 직사각형의 구덩이를 판 뒤 덧널(곽)을 설치하고 자갈과 냇돌로 덮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마무리하는 것이다. 그 중 천마총은 금관·금제허리띠(금제과대)등을 비롯하여 각종 호화로운 유물이 나왔으며, 색이 칠해진 천마도가 나와 신라시대 그림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높이 23m, 남북 길이 120m, 동서 직경 80m로 경주에서 가장 큰 황남대총은 표주박 모양으로 연결된 두 개의 무덤으로, 남자와 여자의 무덤임이 밝혀졌다. 금관·금제허리띠·마구류를 비롯하여 각종 장신구가 출토되었다.

경주 황남리 무덤들은 현재 땅 위로 봉분이 남아있는 것은 20여 기이지만, 땅 속에 작은 무덤들이 무수히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 가운데에는 일부이지만 독무덤(옹관묘) 등 여러 가지 형식의 무덤이 섞여 있어 신라 무덤 양식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是庆州市内平地坟墓中位于西南侧的新罗墓群。庆州皇南里墓群现只有20多座地上坟丘,但估计地下会有无数的小墓。其中一部分为瓮棺墓等各种形式的墓葬混存,为研究新罗墓葬的样式提供了重要的资料。

慶州皇南里古墳群は、慶州市内の平地墓のうち西南側にある新羅の墓のことである。慶州皇南里古墳群は現在地面の上に封墳が残っているのは20余基であるが、地面の下に小さな墓が無数にあると推定されている。そのうちには一部ではあるが甕棺墓などの様々な形式の墓が混じっているため、新羅における墓の様式の研究において重要な資料になっている。

역사성과 특성을 고려한 인접지역 고분군 통합 ※ 재지정 : 사적 제512호 '경주 대릉원 일원'

내레이션

  • 한국어
  • 중국어
  •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