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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1951호

정선 필 풍악내산총람도 (鄭敾 筆 楓嶽內山總覽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일반회화 / 산수화 / 산수화
수량/면적 1폭
지정(등록)일 2017.12.26
소 재 지 서울 성북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전***
관리자(관리단체) 간***

정선 필 <풍악내산총람도>는 제작연도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필치와 화풍으로 보아 정선이 60대에서 70대에 이르는 1740년대에 제작된 작품으로 생각된다.

<풍악내산총람도>는 녹색, 황색, 적색, 흰색 등 채색을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가을의 내금강 전모를 효과적으로 표출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금강전도>와 차별된다. 또한 중요 경물과 건축물 등의 이름을 기입했고 형태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묘사한 점은 다른 작가의 <금강전도> 중에서 내금강의 모습을 가장 구체적으로 재현했다고 볼 수 있다. 국보 제217호로 지정된 정선의 <금강전도(金剛全圖)>와 화풍이 다르지만 예술적인 가치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다.

따라서 <풍악내산총람도>는 정선의 <금강전도>를 대표할만한 하며 회화사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정선 필 <풍악내산총람도>는 제작연도를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필치와 화풍으로 보아 정선이 60대에서 70대에 이르는 1740년대에 제작된 작품으로 생각된다.

<풍악내산총람도>는 녹색, 황색, 적색, 흰색 등 채색을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가을의 내금강 전모를 효과적으로 표출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금강전도>와 차별된다. 또한 중요 경물과 건축물 등의 이름을 기입했고 형태를 꼼꼼하고 정확하게 묘사한 점은 다른 작가의 <금강전도> 중에서 내금강의 모습을 가장 구체적으로 재현했다고 볼 수 있다. 국보 제217호로 지정된 정선의 <금강전도(金剛全圖)>와 화풍이 다르지만 예술적인 가치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다.

따라서 <풍악내산총람도>는 정선의 <금강전도>를 대표할만한 하며 회화사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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