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보물 제1861호

보성 대원사 극락전 관음보살 달마대사 벽화 (寶城 大原寺 極樂殿 觀音菩薩 達摩大師 壁畵)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불교회화 / 벽화 / 토벽화
수량/면적 2점
지정(등록)일 2015.03.04
소 재 지 전남 보성군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대***
관리자(관리단체) 대***

보성 대원사 극락전의 내부 동・서측 벽에 큼직하게 그려진 관음보살 및 달마대사 벽화는 조선후기 주불전 내부에 조성된 벽화 중 동・서 측면에 관음보살도와 달마도가 각각 독립된 존상으로 대칭을 이루며 배치되었다. 서벽에 그려진 관음보살 벽화는 기암괴석과 대나무를 배경으로 파도 위 연화대좌 위에 앉아있는 백의의 관음보살과 선재동자를 그렸는데,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의 뒤편에 서서 靑鳥를 안고 있는 특징 있는 도상을 보여준다. 또한 동쪽 벽에 그려진 달마대사 벽화는 선종에서 즐겨 도상화 되었던 달마대사와 혜가단비의 고사를 그렸는데, 큼직하게 그려진 달마대사와 달리 혜가를 작게 그려 달마의 모습을 더욱 부각시켜 묘사하였다.

이 벽화는 대원사에 소장된 「寶城天鳳山大原寺大法堂十王殿與衆寮重刱及丹靑兼地藏改金畵各帖記文」(대원사 티벳박물관소장)이라는 현판의 기록으로 보아 1766년의 지장보살도와 시왕도 조성 및 1767년 대법당 중창 때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대원사 관음보살・달마대사벽화는 운문사 관음보살·달마대사 벽화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자 18세기 중·후반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활약했던 의겸의 계보를 잇는 의겸파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The paintings of Avalokitesvara Bodhisattva and the Buddhist Monk Bodhidharma (d. 534?) on the eastern and western walls of Geungnakjeon Hall are fine examples of the Buddhist tradition of late Joseon, in which paintings of the bodhisattva and the patriarch were arranged on the eastern and western walls of the central dharma hall of a temple. In the painting on the western wall of Geungnakjeon Hall of Daewonsa Temple, Avalokitesvara is depicted in a white robe seated on a lotus flower seat floating on waves, against a background of fantastically-shaped rocks and bamboo, with the young truth seeker Sudhana situated behind him holding a blue bird in his arms. On the eastern mural, Bodhidharma is accompanied by Huike (487-593), although the former is depicted much larger than the latter. These wall paintings of Avalokitesvara and Bodhidharma display the characteristic features of the painting style developed by Uigyeom, who was active in the Jeollaman-do area from the mid to late eighteenth century.

보성 대원사 극락전의 내부 동・서측 벽에 큼직하게 그려진 관음보살 및 달마대사 벽화는 조선후기 주불전 내부에 조성된 벽화 중 동・서 측면에 관음보살도와 달마도가 각각 독립된 존상으로 대칭을 이루며 배치되었다. 서벽에 그려진 관음보살 벽화는 기암괴석과 대나무를 배경으로 파도 위 연화대좌 위에 앉아있는 백의의 관음보살과 선재동자를 그렸는데,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의 뒤편에 서서 靑鳥를 안고 있는 특징 있는 도상을 보여준다. 또한 동쪽 벽에 그려진 달마대사 벽화는 선종에서 즐겨 도상화 되었던 달마대사와 혜가단비의 고사를 그렸는데, 큼직하게 그려진 달마대사와 달리 혜가를 작게 그려 달마의 모습을 더욱 부각시켜 묘사하였다.

이 벽화는 대원사에 소장된 「寶城天鳳山大原寺大法堂十王殿與衆寮重刱及丹靑兼地藏改金畵各帖記文」(대원사 티벳박물관소장)이라는 현판의 기록으로 보아 1766년의 지장보살도와 시왕도 조성 및 1767년 대법당 중창 때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대원사 관음보살・달마대사벽화는 운문사 관음보살·달마대사 벽화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자 18세기 중·후반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활약했던 의겸의 계보를 잇는 의겸파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내레이션

  • 한국어
  •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