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보물 제1583호

함경도전도 (咸鏡道全圖)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물 / 과학기술 / 천문지리기구 / 지리
수량/면적 5책 26장
지정(등록)일 2008.12.22
소 재 지 서울 관악구 관악로 1,103동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신림동,서울대학교)
시 대 18세기
소유자(소유단체) 국유 
관리자(관리단체)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조선후기 함경도(咸鏡道) 지역의 군현 지도를 모은 지도첩으로, 채색필사본이다. 18세기 영조(英祖) 연간에 비변사(備邊司)에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며, 눈금이 있는 방안지(方眼紙)에 지도가 그려져 있다.

본 지도첩은 5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4책에는 함경도 내 18개 부(府)·군(郡)·현(縣)의 지도가 실려 있는데, 갑산·단천·북청·삼수·이성 등 5개 군현의 지도는 빠져 있다. 제5책에는「함경도지도」·「함경북도지도」·「함경남도지도」가 수록되어 있다. 또, 제5책의 뒷부분에 ‘비변사(備邊司)’라는 도장이 찍혀 있어서 이 지도가 비변사에서 소장·사용하던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지도에는 산성(山城)·창보(倉堡)·봉수(烽燧)해로(海路)의 거리 등이 표시되어 있고, 또 여백에 읍성(邑城)·민호(民戶)·군향(軍餉)·성군(城軍)·역참(驛站)·마필(馬匹) 등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본 지도첩이 행정·군사적인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것임을 잘 보여준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