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홈으로첫번째 분류

  • 인쇄

보물 제1308호

홍진 호성공신교서 (洪進 扈聖功臣敎書)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문서류 / 국왕문서 / 교령류
수량/면적 1축
지정(등록)일 2001.02.23
소 재 지 강원도 홍천군
시 대 조선 선조 37년(1604)
소유자(소유단체) 남*** 
관리자(관리단체) 홍***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이 교서는 임진왜란 때 호종한 공으로 조선 선조37년(1604) 10월 당흥부원군 홍진에게 호성공신(扈聖功臣) 2등을 내린 교서이다. 이 교서는 '교충근정량권절협책호성공신보국숭록대부당흥부원군겸지경연사홍진서(敎忠근貞亮勸節協策扈聖功臣輔國崇祿大夫唐興府院君兼知經筵事洪進書)'란 제목아래 녹훈사실 및 포상내용과 등급별 공신명단, 그리고 교서의 발급년월을 적고 있다.

내용을 보면, 홍진은 임진왜란(壬辰倭亂)으로 선조가 몽진(蒙塵)할 때 의주까지 시종 수행한 공로로 2등 공신에 봉해졌으며, 영정을 그려 후세에 전하고, 본인과 부모·처자의 벼슬을 2계(階)씩 승진 시키고, 적장자에게 군호(君號)를 세습하는 외에, 반당(伴당) 6인, 노비(奴婢) 9구, 구사(丘史) 4명, 전(田) 80결, 은자(銀子) 7양, 표리(表裏) 1단, 내구마(內廐馬) 1필을 상으로 내렸다.

호성공신 명단으로는 1등 공신에는 이항복 등 2명, 2등 공신에는 유성룡 등 31명, 3등 공신에는 허준 등 53명이고, 홍진은 2등 13번째에 기록되어 있다.

끝으로, '만력삼십이년십월(萬曆三十二年十月)'의 발급연대가 기록되어 있으며 그 위에 「시명지보(施命之寶)」라는 선조의 어보(御寶)가 날인되어 있다.

홍진 교서에는 2등 공신에 해당되는 녹훈사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 당시 호성공신에 대한 포상 규정을 살펴 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