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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1073호

초조본 아비담팔건도론 권24 (初雕本 阿毗曇八揵度論 卷二十四)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기록유산 / 전적류 / 목판본 / 대장도감본
수량/면적 1권 1축
지정(등록)일 1991.07.12
소 재 지 서울특별시 관악구
시 대 고려시대
소유자(소유단체) 성*** 
관리자(관리단체) 호*** 
문화재 담당부서 : 유형문화재과- 상세문의

불교경전은 크게 경(經), 율(律), 논(論)으로 나누어지는데, 아비담은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논(論)부분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 아비담팔건도론은 성불(成佛)하는데 필요한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모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고려 현종 때(재위 1011∼1031) 부처님의 힘으로 거란의 침입을 극복하고자 만든 초조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승가제바(僧伽提婆)와 축불념(竺彿念)이 공동으로 번역한 30권 가운데 권 제24이다.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종이를 길게 이어 붙여 두루마리처럼 말아서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세로 28.8㎝, 가로 46.7㎝의 종이를 16장 이어 붙인 것이다.

초조대장경은 이후에 만들어진 해인사대장경(재조대장경 또는 고려대장경)과 비교해 볼 때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목판의 새김이 정교한 반면에 해인사대장경과 글자수가 다르고 간행연도를 적은 기록은 없으며, 군데군데 피휘(避諱:문장에 선왕의 이름자가 나타나는 경우 공경과 삼가의 뜻으로 글자의 한 획을 생략하거나 뜻이 통하는 다른 글자로 대치하는 것)와 약자(略字)가 나타난다. 또 초조대장경은 책의 장수를 표시하는데 있어서 대체로 ‘장(丈)’자나 ‘폭(幅)’자를 쓰는데 비해 해인사대장경은 ‘장(張)’자로 통일되어 있다.

이 책도 장수를 표시하는데 있어 ‘장(丈)’자를 쓰고 있고 책 끝에 간행연도를 적은 기록이 없으며, ‘경(竟)’자의 마지막 한획이 생략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초조대장경 판본임을 알 수 있다.

인쇄상태와 종이의 질 등을 고려해 볼 때 12세기 경에 찍어낸 것으로 추정된다.

Buddhist texts can be largely divided into three types: gyeong (scripture), yul (law), and non (annotation). The word sastra is used to indicate an “annotation”-type text, which is a commentary written to explain a Buddhist scripture or sutra. In particular, this Abhidharma jnanaprasthana Sastra is a book that systematically describes the wisdom of Buddha for the attainment of Buddhahood. Published as the First Tripitaka Koreana Edition to overcome the invasion of Khitan with the help of Buddha during the reign of King Hyeonjong (r. 1011-1031) of the Goryeo Dynasty, this book was printed on 16 sheets of mulberry paper using woodblocks and was kept as a scroll. It measures 46.7 cm wide and 28.8 cm long. There are several differences between the First Tripitaka Koreana Edition and the Second Edition kept at Haeinsa Temple. While the carving of the woodblocks is elaborate, it is different from the Second Tripitaka Koreana Edition in terms of the number of characters; it also has pihwi (to abbreviate or replace with other letters out of respect for the name of the late king) or abbreviation without a record of the publication period.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indication of number of pages between the two editions as well. This book uses the Chinese character “丈 (jang)” or “幅 (pok)” to indicate the number of pages without a record of the publication period, whereas the second edition uses “張 (jang).” Its publication period is estimated to be the 12th century, judging from its printing state and the quality of paper.

佛教经典大体分为经、律、论,阿毗昙是系统说明佛祖智慧论的总称。阿毗昙八犍度论是对成佛所需的佛祖智慧系统性的集成并加以说明的部分。从此书以“丈”字标注页数、书的结尾没有发行年度记录、从“竟”字最后一划被省略等特点来看,可知是初雕大藏经版本。从印刷状态和纸质等来看,推定此经书印刷于12世纪左右。

仏教経典は大きく経・律・論に分けられるが、阿毘曇は釈迦の知恵を体系的に説明している「論」部分を総称して言う言葉である。阿毘曇八健度論は、成仏するのに必要な釈迦の知恵を体系的に集めて説明している部分である。この本も枚数を表わす方法に「丈」字を使っており、本の終わりに刊行年代を書いた記録がなく、「竟」字の終わりの画が省略されていることから、初雕大蔵経版本であることが分かる。印刷状態と紙の質などを考慮すると、12世紀頃に印刷したものと推定される。

불교경전은 크게 경(經), 율(律), 논(論)으로 나누어지는데, 아비담은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논(論)부분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 아비담팔건도론은 성불(成佛)하는데 필요한 부처님의 지혜를 체계적으로 모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고려 현종 때(재위 1011∼1031) 부처님의 힘으로 거란의 침입을 극복하고자 만든 초조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승가제바(僧伽提婆)와 축불념(竺彿念)이 공동으로 번역한 30권 가운데 권 제24이다.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종이를 길게 이어 붙여 두루마리처럼 말아서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세로 28.8㎝, 가로 46.7㎝의 종이를 16장 이어 붙인 것이다.

초조대장경은 이후에 만들어진 해인사대장경(재조대장경 또는 고려대장경)과 비교해 볼 때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목판의 새김이 정교한 반면에 해인사대장경과 글자수가 다르고 간행연도를 적은 기록은 없으며, 군데군데 피휘(避諱:문장에 선왕의 이름자가 나타나는 경우 공경과 삼가의 뜻으로 글자의 한 획을 생략하거나 뜻이 통하는 다른 글자로 대치하는 것)와 약자(略字)가 나타난다. 또 초조대장경은 책의 장수를 표시하는데 있어서 대체로 ‘장(丈)’자나 ‘폭(幅)’자를 쓰는데 비해 해인사대장경은 ‘장(張)’자로 통일되어 있다.

이 책도 장수를 표시하는데 있어 ‘장(丈)’자를 쓰고 있고 책 끝에 간행연도를 적은 기록이 없으며, ‘경(竟)’자의 마지막 한획이 생략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초조대장경 판본임을 알 수 있다.

인쇄상태와 종이의 질 등을 고려해 볼 때 12세기 경에 찍어낸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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