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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601호

대구 도학동 승탑 (大邱 道鶴洞 僧塔)
해당 문화재의 정보입니다. 분류, 수량/면적, 지정(등록)일, 소재지, 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 불교 / 탑
수량/면적 1기
지정(등록)일 1975.08.04
소 재 지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로201길 41-0 (도학동, 동화사)
시 대 고려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국유
관리자(관리단체) 동화사

승탑은 승려의 무덤을 상징하여 그 유골이나 사리를 모셔두는 곳이다. 동화사 안에 세워져 있는 이 승탑은 원래 동학동의 학부락에 쓰러져 있던 것을 이 곳으로 옮긴 것으로, 바닥돌 위에 올려진 기단(基壇)과 탑신(塔身)이 모두 8각을 이루고 있다.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기단은 아래받침돌과 가운데받침돌이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다. 윗받침돌은 별개의 돌로 되어 있으며, 큼직한 연꽃무늬를 소박한 솜씨로 둘러 놓았다. 탑신의 몸돌은 모서리마다 기둥모양의 조각을 두었고, 널찍하게 마련된 지붕돌은 윗면의 느린 곡선이 처마끝까지 펼쳐지고 있다. 꼭대기에는 아름다운 장식을 한 2단의 머리장식이 올려져 있다.

각 부분의 양식과 조각수법으로 보아 고려 전기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A stupa is a structure containing Buddhist relics, namely the cremated ashes of a monk (sarira). This stupa, currently inside the precincts of Donghwasa Temple, was found lying in a crane habitat in Donghak-dong before it was moved there. Both the body of the stupa and its base are octagonal in shape. The base is made up of three tiers, with the bottom and middle tiers carved out of a single stone block. The top tier of the base is surrounded by large lotus petals that are simple and a bit rudimentary. Pillar-shaped details are added at each corner edge of the body of the stupa. The broad roof is shallow-pitched and slopes gently toward the eaves. The stupa is surmounted by an attractive two-tier finial. The finish of the elements and the overall style suggest that this stupa was made sometime in early Goryeo.

浮屠是象征僧侣之墓、供奉其遗骨和舍利之处。此浮屠建于桐华寺内,原本位于道鹤洞的鹤村庄,倒塌,后迁至此处,基石上放置的基坛和塔身均呈八角状。从各部分的样式和雕刻手法来看,推测此浮屠为高丽前期的作品。

浮屠は僧侶の墓を象徴し、その遺骨や舎利を安置する所である。桐華寺内に建てられているこの浮屠は、元々道鶴洞の鶴部落に倒れていたのをここに移したもので、底石の上に乗せられた基壇と塔身が全部八角を成している。各部分の様式と彫刻手法などから、高麗前期の作品と推測される。

승탑은 승려의 무덤을 상징하여 그 유골이나 사리를 모셔두는 곳이다. 동화사 안에 세워져 있는 이 승탑은 원래 동학동의 학부락에 쓰러져 있던 것을 이 곳으로 옮긴 것으로, 바닥돌 위에 올려진 기단(基壇)과 탑신(塔身)이 모두 8각을 이루고 있다.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기단은 아래받침돌과 가운데받침돌이 하나의 돌로 이루어져 있다. 윗받침돌은 별개의 돌로 되어 있으며, 큼직한 연꽃무늬를 소박한 솜씨로 둘러 놓았다. 탑신의 몸돌은 모서리마다 기둥모양의 조각을 두었고, 널찍하게 마련된 지붕돌은 윗면의 느린 곡선이 처마끝까지 펼쳐지고 있다. 꼭대기에는 아름다운 장식을 한 2단의 머리장식이 올려져 있다.

각 부분의 양식과 조각수법으로 보아 고려 전기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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